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부자가 되기위한 5가지 파이프라인_월급쟁이 부자의 머니 파이프라인

by 제이앨 2023. 5. 19.

최근 흥미있게 읽고 있는 책, 월급쟁이 부자의 머니 파이프라인에 나오는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자산가가 되려면 5가지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로 근로소득, 콘텐츠소득, 사업소득, 부동산 투자소득, 배당소득 인데요, 어떤 내용들인지 한번 나누어 설명해볼게요. 

 

1. 근로소득

노동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소득입니다. 월급이 가진 사치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월급이 300만원이고 은행 이자가 연3%라면 나 자신을 자산으로 따지면 약 12억원 입니다. 내가 가진것이 없을수록 노동을 통한 소득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직장은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필수단계로 여기며 자본소득이 노동소득을 초과할 때까지 우선 버텨야합니다. 그렇다면 퇴사는 언제해야 할까요? 퇴사를 결정하는 요인은 현금흐름이지 자산규모 그 자체는 아닙니다. 총 자산규모와 경제적 자유는 동일어가 아닙니다. 

 

2. 콘텐츠소득

블로그를 기반으로 다양한 SNS 채널에 진입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먼저 하길 추천하는 이유는 글이 주는 묵직함과 생각을 차분하게 정리할 수 있는점이 좋고 또 나보다 앞서 나간 멘토들의 글을 꾸준히 받아볼 수 있으며, 이분들의 글로 인해 내 생각을 정리하며, 나의 지식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인스타그램이든 유튜브든 나에게 맞는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언제 어디서 무엇이 터질지 모르는 복잡계 생태계에 살고 있습니다. 특정인을 대상으로 지식과 경험을 한정적으로 제공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계 생태계에서는 더 많은 채널에서 여러 상대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가치를 만들어 제공하는 가짓수를 누적해간다면 해당 생태계에서 분명 상위 10%안에 들 수 있습니다.

 

상위 10%안에 들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성실하게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을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은 10%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뭘 하든 90%는 경쟁자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니 제일 잘하는 건 뭐든 끝까지 남는 사람입니다. 잘 하려 애쓸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꾸준히면 하면 됩니다. 

 

이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분명히 기회는 찾아옵니다.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정리를 해왔다면 앞으로는 이들 정보와 경험이 뜻하지 않은 수입으로 연결되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수입을 염두해두고 시작하면 안됩니다.초반부터 수익을 내고 싶다는 얄팍한 생각을 한다면 본인 스스로 지쳐서 그만두게 될 것입니다.

 

근로소득 다음으로는 이러한 콘텐츠 소득을 창출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동을 쏟아내야 합니다. 돈이 없을수록 우리가 공정하게 승부를 볼 수 있는 곳이 복잡계 기반의  SNS이기 때문입니다.

 

 

 

3. 사업소득

사업소득도 파이프라인으로서 중요한 소득원입니다. 사업을 함에 있어 자신의 위치와 능력을 깨닫는 것이 중요한데 직장인이고 일이 많아 시간 확보가 어렵고 시스템을 만들기엔 능력이 부족하다면 시스템을 잘 갖춘 기업의 브랜드 창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업소득과 부동산 투자소득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창업을 시작할 때 주변 부동산(아파트,상가)시세도 함께 보고 운영하는 과정에서도 꾸준히 주변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관심을 갖다보면 상가나 주변 아파트를 좋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따라옵니다.

 

 

4. 부동산소득

내집 마련은 디폴트값이라 생각하고 내집마련을 먼저 한 뒤 다수의 부동산을 차근차근 취득해 총 자산을 불려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부동산시장은 우상향에 수렴하는 만큼 내가 살 집도 렌트보다는 소유를 해야 합니다. 

 

젊을 때 주거지 이동의 제한을 두지 말고 내 집 마련을 하는 순간부터 또 다른 내 집 마련을 생각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이 없을수록 몸이 고생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이사를 다니며 안전하게 자산을 불리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투자는 내가 매수한 집에 직접 거주함으로써 자산 변동성을 이겨내는 실거주 투자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의 본질은 가치대비 싸게 사고 투입금액을 적게 들이는 것입니다. 비싸게 사고 투자금을 많이 들이는 행위는 장기보유를 망치는 지름길인 만큼 시작 단계일수록 싸게 사서 투입금액을 낮춰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없는 자산으로 만드는 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투자한 자산이 단기간 급등하길 바라는 것보다는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란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주식 배당소득

초반에 근로, 콘텐츠, 창업 등 노동소득을 극대화하여 내 집 마련을 하고 더 나아가 부동산투자로 총자산을 불리는 작업을 했다면 앞으로는 이들 자산을 보유하고 지키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배당소득에 집중해야 합니다. 노후준비 차원에서 쉽게 팔지 않을 1등기업들의 지분을 사서 배당을 주는 수단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요? 나보다 오래살았고, 나보다 앞으로도 오래 살 1등기업, 현재 전 세계 시가총액1등이나 각 업종 1등기업, 앞으로 미래가 유망한 산업군의 1등 기업의 지분을 사야합니다.

 

어떤 나라, 어떤 기업의 지분을 사서 모아가면 좋을까요? 바로 미국과 중국입니다. 미래변화를 선도하는 미국 혁신기업과 내수 소비 확대 국면에 있는 중국 내수기업의 지분을 사서 모아가면 됩니다.

 


 

이상 5가지의 파이프라인만 잘 셋팅해 놓는다면 앞으로 남은 여생은 돈 걱정없이 정말 편한 마음으로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