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그냥 오는 돈은 없다_단희쌤(이의상)

by 제이앨 2023. 5. 10.

오랜만에 책을 읽었습니다. 도서관에서 단희쌤 책을 발견하고 바로 빌려와서 봤어요. 단희쌤책과 유튜브영상을 보고 이미 팬이된 터라 이번 책도 너무 기대가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남은 메시지는 딱 세개였습니다. 

 

첫째,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모든 일은 마음가짐에 달려있다라는 뜻입니다. 

 

많이 들어왔던 말이고 많은 책에서 인용하는 말이지만 이 책을 읽는 순간에는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무언가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시작해보기도 전에 안될꺼야.내가 어떻게 그런 것 까지 하겠어.. 라는 마음때문이라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절박한 마음만 있다면 못 할 것이 없을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내가 생각했던 것을 못 이루었던 것은 절박한 마음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째, 가장 큰 문제는 현재의 쾌락을 즐기기위해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데 있다.

 

최근 공부도 하기 싫고 무기력해져 안일하게 살아가고 있었는데 뜨끔했습니다. 현재가 주는 쾌락을 누리는 삶도 좋지만 이렇게 해서는 미래의 더 나은 삶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하루하루 시간은 쌓이는데 그 시간을 현재의 쾌락만을 위해 채운다면 미래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 내 미래는 내가 매일 한 행동의 합이다. 

 

매일매일 내가 쌓아가는 습관들이 합해져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니 하루하루를 허투로 살 수 없는 이유입니다. 매일 아침, 오늘은 어떻게 보내야 할까 생각할 때 이 말을 항상 떠올려보아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렬하게 다가온 구절이 있습니다.

 

"내가 가진 최고의 삶이란?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삶. "

 

저도 이런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언가를 이루는 것에서 끝난 것이 아닌 그것을 나누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삶. 생각만해도 너무 행복합니다. 

 

그 날을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