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홈스쿨링

초등 고학년~중학교 리딩책 소개

by 제이앨 2022. 11. 26.

최근 아이 영어리딩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그 중 보물같은 유튜브 채널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김원장's [골라줄게 영어책] " 이라는 채널입니다. 이 채널처럼 정말 답답했던 것들을 속시원히 답해주는 채널은 여지껏 없었던 것 같네요. 

 

우리 아이는 원서로 대박난 스타일은 아니라 리딩 레벨업이 좀 더딘 편이에요. 이제 곧 초6이 되는데 계속 레벨 낮은 원서만 읽히는 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런 와중 원서 레벨이 올라오지 않는 아이들은 과감히 원서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리딩서를 시작하라는 영상을 접했어요. 

 

 

 

애매한 원서읽기. 그게 지금 바로 제가 하고 있는 것 같아 뜨끔 했습니다. 

그럼 아이의 원서 읽기 수준이 어느정도 되어야 원서읽기를 지속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 아래 수준의 원서가 힘들다면 아이의 인지수준을 영어실력이 받쳐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경우 원서의 로망을 버리고 리딩서 비중을 높이길 추천합니다. 

-5학년: Magic Tress House, A to Z mysteries, Andrew Clemente

-4학년: Nate the Great, Bad Guys

 

  • 아래 수준의 원서를 해당 학년에서 수월하게 읽는다면 원서:리딩서 비중 = 4:6, 3:7정도로 가져가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인지수준이 언어능력이 비슷한 단계라면 초등 고학년까지는 아직 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 4,5학년:Percy Jackson, Warriors

-3학년:Dork Diaries, Diary of Wimpy Kid, Roald Dahl

 

즉, 원서 리딩 레벨이 어느정도 되더라도 고학년으로 갈수록 리딩서는 시작을 해야 한다는 뜻이네요. 

 

13년째 영어학원을 운영하고 계시다는 김원장님께서 여러가지 리딩서를 추천해 주셨는데 기록 남겨 봅니다. 김원장님은 시중의 리딩책은 거의 다 봤고 리딩 책은 정말 까다롭게 고른다고 하시니 추천해 주신 책들이 그만큼 믿음이 가네요. 


*학년 별 교재추천은 평균레벨 학습자 기준. 아래로 갈수록 난이도 up

<초등 4~5학년> 

  1. Reading for Vocabulary(월드컴. 원장강추)->리딩안에 어휘를 집어 넣음. 리딩과 어휘를 한번에 할 수 있음. 
  2. Insight Link(엔이능률) ->많이 알려진 일반적인 책
  3. Reading Planet(이퓨처. 김원장 강추)->뒷 단계의 Readign world와 시리즈. 너무 좋은 책이라 그냥 시리즈로 쭉 하길 추천
  4. Junior Reading Tutor(엔이능률) -> 많이 알려진 일반적인 책
  5. Reading Highlight(월드컴. 김원장 강추) -> 색 다른 리딩을 하고 싶다고 하면 추천. 책이 세련됬고 ELT서적인데 원서같은 느낌.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다루는 텍스트. 다큐 보는 느낌을 주는 책. 그러나 난이도가 좀 있음. 

<초등 5~6학년>

  1. Reading World(이퓨처. Reading Planet과 시리즈. 김원장 강추)
  2. Reading & Vocabulary Development 1 Facts & Figures(원서. 김원장 강추) ->시리즈로 나옴. 1정도만 해도 좋음. 
  3. This is reading(넥서스 에듀)

<중등 1학년>

  1. Reading inside(엔이능률)
  2. Weaving it Together(원서) 난이도가 좀 있음. 
  3. CORE Nonfiction reading(원서) 난이도가 좀 있음.

<중등2~3학년> 구문독해, 모의고사 독해 같은 유형들의 과도기. 평범한 책들은 아니고 난이도가 좀 있음. 

  1. Reading Expert (엔이능률. 김원장 강추) -> 가장 일반적인 책.토플식 지문. 하루 두개씩 하면 리딩 많이 늘 수 있음.
  2. 능률고급독해 (엔이능률. 최상. 김원장 강추) ->외고에서도 많이 쓰는 책. 배경지식 확장에 정말 좋은 책. 
  3. Read Up(엔이능률. 최상. 김원장 강추) -> ELT 서적 중 비교적 입시영어같은 느낌을 주지않는 책. 

<겸하면 좋은 Voca 책>

*초등 고학년 대상

  1. 단어가 읽기다(키출판사. 문제집처럼 되어 있음)->최근 나온 책. 6학년부터 시킴
  2. Vocaburaly Workshop(퀄리티 최상) ->현지 아이들이 쓰는 어휘
  3. This is Voca(넥서스 에듀)
  4. 어휘 끝 중등(쎄듀. 일반적인 보카책)

 

헤당영상 첨부합니다. 

 

 

 

그 외에 Reading, Listening, Grammar, Writing, Voca 각각 책 추천해주신 영상이 있어 첨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