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실험]물풍선으로 해보는 모멘텀 실험

by 제이앨 2021. 11. 22.

주1회 정도 초등4학년, 6살 아이들과 집에서 간단한 과학실험을 해보고 있어요.

이번 주에 해 본 실험은 모멘텀의 원리를 알아볼 수 있는 실험이었어요. 모멘텀(Momentum)은 증권용어로도 많이 쓰이고 있으나 본래는 물리학 용어입니다.

모멘텀(Momentum)이란?
물체가 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변동하려는 경향. 본래 물리학 용어로 동력을 말하며, 추진력·여세·타성이라고 한다.


실험을 하기 전 관련영상을 먼저 찾아 보았어요.


물풍선위에 테니스 공을 울려두고 떨어뜨리는 모습을 느린 화면으로 찍어보면 매우 재미있는 모습을 관찰 후 있어요.

물풍선의 운동에너지가 테니스공으로 옮겨가며 테니스공을 위로 밀어내며 튀어 오르게 만들어요. 그냥 눈으로 관찰할 때랑 느린 화면으로 볼 때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이런 그림이 나올 수 있을지 직접 아이들과 해보았어요.

물풍선과 테니스공 실험을 하기 전, 농구공과 테니스공으로 먼저 실험을 해보았어요.

집 거실에서 해서 아랫집에는 정말 1초 정도 미안해 해야 했습니다 ^^;; 테니스공이 바닥에 튕긴 농구공에 맞아 튀어오르는 모습을 관찰해 볼 수 있었어요.

이번에는 물풍선과 테니스공을 준비해 실험해 보았습니다.

위의 두 영상은 그냥 찍은 화면이에요.


느린 화면으로 찍어보니 정말 재밌는 그림이 나오네요^^ 무엇보다 아이들이 엄청 신기해 했어요~

정말 간단한 실험이지만 모멘텀의 원리를 몸소 체험하며 알아볼 수 있었던 실험이었어요~ 설명해 주느라 잠시나마 저도 모멘텀에 대해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