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실험]비행기 양력의 원리 알아보기

by 제이앨 2021. 12. 7.

안녕하세요. 지난 주 주말에 아이와 함께 해 본 과학실험 소개해 볼게요~

지난주에는 비행기 양력에 대해 알아보고 실험해 봤어요. 비행기가 나는 원리도 공부해 보고 실험을 통해 비행기가 나는 원리를 직접 눈으로 확인도 해 보았어요. 

 

양력:양력은 고체와 유체 사이에 움직임이 있을 때 그 움직임에 수직한 방향으로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기나 새의 날개에 작용하여 하늘을 날 수 있게 하는 힘이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양력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잘 설명해준 영상이 있어 첨부합니다. 

 

 

실험도구 키트를 구입해서 해보았어요. 비행기 양력의 원리라는 키트에요. 가격은 가장 저렴한 곳에서 배송비포함 10500원에 구매했습니다. 

 

구성품입니다. 추가로 AA건전지 2개가 필요해요. 구성품에 비해 가격이 좀 비싼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교구인 만큼 아이디어가 많이 포함된 상품이라 생각하면 비싼 가격도 아니네요. 

 

전선도 모터에 연결하고 우드락 부품들을 떼어내어 조립하면 금새 비행기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스위치를 켜면 프로펠러가 빠르게 돌고 비행기가 살짝 위로 뜨게되요. 이때 프로펠러를 살짝 위로 올려주면 비행기가 양력에 의해 위로 더 높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설명서에 더 자세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이해하기엔 다소 어려운 내용이라 유튜브영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했어요. 

 

나중에 학교에서 더 자세히 배우겠지만 오늘 해 본 실험이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