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실험]사과미라 만들기

by 제이앨 2021. 8. 4.

집에서 간단하게 아이들과 해 볼 수 있는 과학실험을 소개해 드릴게요. 아이들과 함께 해 보았는데 신기해 하네요~

사과로 미라를 만들어보는 활동인데 삼투압 원리를 이용한 실험이에요.

삼투압 원리: 삼투압은 농도가 다른 두 액체를 반투막으로 막아 놓았을 때 생기는 압력의 차이를 말해요. 두 액체는 평형을 이루려고 하기 때문에 농도가 낮은 쪽의 물이 높은 쪽으로 이동하게 되지요.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즉, 사과속의 물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농도가 낮은 소금 속으로 이동해 빠져 나가며 미라처럼 변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아무것도 넣지 않은 쪽의 사과는 수분으로인해 썩어버리게 됩니다. 즉, 미라를 만들려면 수분이 제거되는 것이 중요해요.

실제로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만들 때 니트론이라는 천연 탄산 소다를 이용해 시신의 수분을 제거했다고 해요.

<실험방법>
1. 사과 한개를 반으로 자른 뒤 각각 눈, 코, 입을 칼로 도려냅니다.
2. 이 두개를 각각 지퍼팩에 넣은 뒤 한쪽에만 소금+베이킹소다를 섞어 사과가 안 보일 정도로 덮어요.
3. 일주일 뒤 꺼내어 비교해 봅니다.

처음 모습. 왼쪽은 아무것도 넣지 않았고 오른쪽엔 소금+베이킹소다를 넣어주었다.
이틀 경과후 모습

이틀 경과한 후의 모습이에요. 소금과 베이킹소다를 넣은 쪽에서 자꾸 물이 나와서 지퍼팩을 열어주고 베이킹소다를 조금 더 넣어주었어요. 수분때문에 소금과 베이킹소다를 넣은 쪽은 지퍼팩입구를 열어 두어야 해요.

4일 경과후 모습
일주일 뒤

일주일 뒤 꺼내본 모습이에요. 두 개를 비교하니 확실히 차이점이 드러나네요.
딸 아이는 약간 무서워 하네요 ^^

유튜브 실험 영상도 참고 하세요^^


집에 있는 재료들로 손쉽게 할 수 있는 실험이니 아이들과 한번 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실험하며 이집트 미라 이야기도 같이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