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실험] 6. 자석에 붙는 슬라임 만들기(feat.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by 제이앨 2020. 9. 28.

이번에 소개해 드릴 실험은 “자석에 붙는 슬라임 만들기” 입니다. 

넷플릭스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이라는 프로그램을 참고해서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 이번 내용은 슬라임에 대한 내용이에요.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할 만한 주제네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미니 수영장 안에 엄청난 양의 슬라임을 만들어 보는 실험이에요. 와우~ 스케일이 정말 대단하네요. 

실험 전에 우선 슬라임이 어떤 원리로 만든 것인지 설명이 나와요. 

 

<슬라임을 만드는 원리>

슬라임은 접착제와 활성제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만들어져요. 이 실험에서 쓰인 활성제는 borax로 붕사 예요. 가정용 세척제에 사용되기도 하는 물질입니다.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접착제는 연속된 분자의 사슬로 이루어져있어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borax는 그 분자의 사슬들을 교차 결합시켜서 좀 더 끈끈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면 끈적끈적한 슬라임이 만들어져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직접 몸으로 슬라임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설명하고 있어요.

활성제가 없을 때에는 접착제 사이에 아무것도 없으니 잘 흐르고 묽지만,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활성제를 넣으면 활성제가 분자들을 끈끈하게 결합시켜 묽은 접착제가 끈끈한 슬라임으로 변형이 됩니다. 

 

자, 이제 거대한 양의 슬라임을 만들어 볼 차례에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먼저 접착제가 채워진 미니 수영장 안에 물감을 넣습니다.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그 다음 활성제(Borax)를 넣어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몸으로 섞어봅니다.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아이들이 너무 신나보여요 ^^ 가까운 데 이런 곳이 있다면 저희 아이들도 경험해 보게 하고 싶네요. 

촬영이지만 너무 신나게 놀았을 것 같아요. 

 

집에서 하는 실험 : 지구에는 없는 운석 슬라임 만들기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준비물(오른쪽부터): 접착제, 활성제(전분물) 산화철 분말, 계량컵, 계량스푼, 뒤집개, 우묵한 그릇, 장갑, 엄청나게 강한 자석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1. 계량컵 하나 정도의 접착제를 그릇에 넣어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2. 그릇에 산화철 분말을 3~4 스푼 넣어주세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3. 뒤집개로 잘 섞어 줍니다.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4. 활성제(전분물)를 계량컵으로 하나 정도 그릇에 넣어줍니다.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5. 잘 섞어줍니다.  그런데 왜 운석 슬라임 이라고 부를까요? 지구로 떨어진 운석들은 다량의 철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정말 지구에는 없을 듯한 생김새네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6. 엄청 강한 자석을 갖다대보면 운석 슬라임이 자석에 달라 붙는데 정말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어요. 

 

 

 

출처: 에밀리의 유쾌한 실험실 

 이번 실험도 독특하고 신기하네요. 

아이들과 함께 보기 너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 간단한 실험들은 아이들과 한번씩 해 보고 있어요. 간단하고 별거 아닌 것 같은 실험에도 아이들은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요.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아이들과 이런 활동들도 한번씩 해 주면 좋을 것 같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