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자신문

영자신문_킨더타임즈 활용방법

by 제이앨 2021. 6. 13.

안녕하세요. 11세6세 두 아이를 키우며 집에서 엄마표영어를 진행하고 있어요. 

약1년간 영어 스터디 카페인 서연맘 카페에서 영자신문_킨더타임즈 스터디를 진행했었는데 아이들 반응도 너무 좋고 알차서 소개해 볼까 해요. 서연맘카페는 "엄마표 다개국어"의 저자 이지나님이 운영하시는 카페에요. 

 

킨더타임즈는 미취학 아이들 대상으로 발행하는 신문이긴 하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까지도 볼 수 있는 수준이에요. 기사 길이가 짧지만, 내용이 마냥 쉽지만은 않아요. 

 

킨더타임즈 스터디는 STEAM 교육(융합교육)을 바탕으로 해요. 영어기사 하나만 읽고 끝내는것이 아니라 기사와 관련된 여러 영역으로 확장해나가는 활동을 합니다. 

 

"Clouds"라는 신문기사로 활동해 본 내용으로 설명드려볼까 해요. 

 

1.모국어 이해

우선 기사내용과 관련된 한국어책이나 신문기사등을 아이와 함께 읽으며 모국어로 내용을 익혀요. 영자신문 기사가 짧지만, 그 짧은 기사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말로 이해하는 과정이 우선 필요합니다. 유아들이라면 자연관찰 그림책 등을 활용해볼 수 있고, 초등학생이라면 한국어 신문기사등도 활용해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모국어로 구름과 관련된 글쓰기까지 확장해봅니다. 

인공강우에 관한 기사를 초등아이와 함께 읽어봄.
다양한 구름관련 그림책

 

모국어로 써보는 모국어확장 활동

 

2.영어워크시트 

-영자신문으로 영어를 익혀야 하는만큼 영어워크시트를 작성해봅니다. 

<한줄 리더스북>

영어기사의 한문장 한문장을 이미지로 익혀볼 수 있도록 그림책 형식으로 만들어 보는 활동이에요. 이미지로 문장을 연결하여 익히면 더 쉽고 재미있게 신문기사를 이해할 수 있어요. 

 

<따라쓰기>

영어를 쓰기 어려운 아이들이나 줄에 맞추어 연습을 하고 싶은 아이들을 위한 따라쓰기 워크시트 입니다. 

 

<Q&A>

기사내용을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형식으로 써보는 워크시트에요. 질문의 답을 쓰다보면 기사내용을 한번 쓰게 됩니다. 

 

<비교해 써보기>

Snow 기사를 전에 읽었었던 적이 있어서 Snow와 Cloud의 다른점을 비교,대조해 적어보는 워크시트 입니다. 

 

3. 추가활동_Fun activity(신문기사에 대한 흥미 높이기)

<여러 구름의 영어이름 알아보기>

추가활동은 해당 기사내용을 더 재미있게 익히기 위한 활동이에요. 구름 관련 추가활동은 구름의 종류와 영어로 어떻게 부르는지 알아보고 매일매일 구름 사진을 찍어 기록해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미술활동_구름만들기>

세이빙폼과 색소로 구름을 만들어보는 미술활동까지 확장해볼 수 있습니다. 

 

4.과학실험_구름 만들어보기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과학실험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신문기사의 "When warm air moves up in the sky and cool down, a cloud is made." 이 문장을 과학실험을 통해 알아보는 거죠. 이렇게 해 보면 신문기사를 글자만 읽고 끝내는 것과는 학습효과 측면에서 비교가 안될 뿐 아니라 아이들도 너무 재미있어 하고 영자신문 읽는 것을 즐거워하게 되는 것 같아요. 

 

실험을 하기 전 먼저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해 봅니다. 영어로 된 영상등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격적으로 실험을 해보았어요. 저 그릇에는 얼음이 있어요. 따듯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 차가운 공기를 만나면 구름이 생긴다는 신문기사 내용을 그대로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5.기사 리포팅

마지막으로 기사를 암기해 기자처럼 마이크를 들고 리포팅 해보게 됩니다. 신문기사를 읽는것에 그치지 않고 스피치해보며 아웃풋 연습도 해 볼 수 있어요. 

 

정말 너무너무 알차서 혼자만 알기 아까워 포스팅 해봅니다^^ 

영자신문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꼬옥 스터디 참여해 보세요~

 

 

애프터스쿨 스터디 : Act, NOW... : 네이버 카페

EPL 애프터스쿨 스터디 카페 랜드시리즈 이솝우화 애니메이션 사전 영어 중국어를 듣고 배우고 연기해

cafe.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