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홈스쿨링

홈스쿨링용 유튜브 채널 모음(영어,그림그리기,클레이,종이접기,상식,중국어)

by 제이앨 2020. 12. 12.

최근 코로나로 인해 유치원과 학교 학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홈스쿨링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책도 보고 온라인 스터디도 하고 있지만, 각종 유튜브 채널의 도움도 많이 받아요. 오늘은 그 중에서 정말 유용한 유튜브 채널을 항목별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아이들도 잘 보고 퀄리티도 좋고 단발성이 아닌 구독해서 꾸준히 보고 있는 채널만 소개해 볼게요. 

 

 

<영어 동요/애니메이션>

영어는 우리가 쓰는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원어민발음이 나오는 영상의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해요. 그 중 동요, 애니메이션 등의 채널만 모아보았습니다. 

 

Super Simple Songs 

캐나다에 기반을 둔 채널로 마더구스, 어린이동요 등 거의 모든 동요들이 다 있다고 보시면 되요. 퀄리티면에서 흠잡을 데 없는 영상과 노래들로 가득해서 영어동요를 노출하고자 하신다면 이 채널 하나만으로도 차고 넘쳐요. 

 

 

 

Pinkfong

핑크퐁 영어 버전 채널이에요. 아기상어 노래로 엄청 유명해진 채널이죠. 동요 이외에도 백설공주, 신데렐라 등등 영어로된 이야기들도 많아서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게 많은 채널입니다. 그림도 아기자기한 게 귀엽고 색감도 예뻐서 아이들이 좋아해요. 

 

 

 

 

PeppaPig

페파피그 공식 채널이에요. 공식채널의 영상은 스토리를 Full로 볼수는 없고 중간에 끊기는데 실시간 보기를 하시면 Full episode가 나와요.

 

 

 

Caillou

까이유와 페파피그는 대표적인 영어홈스쿨링 영상이죠. 다소 쉬운 문장에 스토리도 재미있어 영어를 막 시작하는 아이들이 보기에 좋은 영상이에요. 엄마영어 공부 하실 때도 활용하시면 좋아요. 들으면 이해가 될 정도로 쉬운 문장이지만, 회화공부하기에는 아주 좋은 자료인듯 해요. 

 

 

 

리틀팍스

한국에서 만든 영어영상 채널이에요. 예전에는 홈페이지에서 유료로 봤었는데 이제는 유튜브에서 무료로 거의 모든 영상들을 볼 수가 있네요. 단계별로 되어 있어 영어를 외국어로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적합한 영상이에요. 

그 중 Bird and Kip 이 영상은 우리아이들이 가장 재미있게 잘 보았던 영상이에요. 

 

 

 

 

<파닉스>

Alphablocks

파닉스를 익힐 수 있는 유용한 애니메이션이에요. 영국BBC사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지루하지 않게 파닉스를 익힐 수 있어요. 실제로 10세 큰 아이가 7~8세 쯤에 본 영상인데 이 영상을 몇달 보더니 파닉스를 따로 배우지 않고도 읽기가 가능해졌어요.

같은 시리즈로 "Numberblocks"라는 채널도 있어요. 이건 숫자 이야기인데 이 것도 수학과 영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들에게 유용해요. 

 

 



<Art>

그림그리기-Art for Kids Hub

영어로 보면서 따라 그릴 수 있는 그림 그리기 채널이에요. 이 채널에서 그림을 가르쳐 주는 저 아저씨는 아이들이 4명인다자녀 아빠에요.
한 회에 한명씩 아빠와 같이 그림을 그려요. 아빠가 정말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시고 너무너무 자상해요. 저도 보면서 네 아이 아빠의 자상함에 반했던 채널이에요.

아이들이 아저씨 옆에서 같이 그림 그리는 아이에 감정이입이 되는지 너무너무 집중해서 잘 따라 그려요. 같이 따라 그리는 아이가 잘 못그리면 '아 쟤도 나처럼 잘 못 그리네 ~' 하며 위안을 얻고 또 자신감도 생기는 듯 해요 ^^ 

 

 

 

클레이-봄다방

5살 작은 아이 덕분에 클레이에 입문하게 된 후 제 클레이 만들기 솜씨도 엄청나게 업그레이드 되었어요 ^^ 여기에는 봄다방 채널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여러 클레이 만들기 영상이 있지만 클레이 만들기 실력으로도 단연 으뜸인데다 영상의 느낌이나 색감등이 너무 좋아요. 영상도 엄청 공들여 만든 티가 나구요. 

 

 

 

종이접기-네모아저씨

종이접기에 한때 푹 빠졌었던 10살 아들이 즐겨보았던 채널이에요. 네모아저씨의 목소리도 친근하고 종이접기 방법설명도 잘 설명해 주어서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것 같아요. 책도 벌써 몇권이나 나왔어요. 난이도도 쉬운 것부터 어려운것까지 다양해 수준별로 골라서 활용할 수 있어요. 

 

 

 

 

프뢰벨 은물-슬기랑 은물은물해

집에 형님께 물려받은 프뢰벨은물이 있는데 따로 수업은 하지 않고 홈스쿨링으로 한번씩 해주고 있어요. 전에는 그냥 갖고 노는 수준이었는데 이 채널을 알게된 후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은물 집에서 활용하기 정말 힘든데 영상보고 따라하다보면 쉽고 재미있게 해볼 수 있어요. 

 

 

 

 

오르다 보드게임-이진의 300/생각나무수학

오르다 보드게임세트가 집에 있어요. 이것도 따로 수업은 하지 않고 집에서 유튜브 보며 아이들과 활용하고 있어요.

오르다 보드게임 유튜브 채널은 두가지 에요. 한 채널에 없는 보드게임은 다른 채널에 있는 경우가 있어 이 두 채널을 번갈아가며 보고 있습니다.

오르다 보드게임은 게임 방법만 알면 집에서 엄마나 아빠가 얼마든지 아이와 해줄 수 있어요. 게임방법을 잘 설명해 놓은 영상들이 있으니 참고 하셔서 집에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상식-Kids Learning Tube

처음 이 영상을 접하고 나서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게 된 채널이에요. 각 나라나 도시의 이름, 세계 인구수, 태양계 행성 등등 각종 상식들을 재미있는 영어노래와 영어영상으로 접해볼 수 있어요. 

 

 

 

 

중국어-Baby Bus(宝宝巴士)

중국어에 관심이 있거나 중국어를 배우는 아이에게 너무 유용한 채널이에요. 우리나라에는 베이비버스라고 소개된 채널인데 중국에서 만든 영상이라 믿기 힘들만큼 고퀄리티에 콘텐츠들도 너무 괜찮아요. 중국어 동요, 이야기, 중국어배우기 등등 재미있는 영상들이 많아요. 캐릭터들도 너무 다 귀여워 아이들이 엄청 좋아해요. 

 

이상 홈스쿨링 하실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유튜브 채널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너무 좋은 영상들이지만, 너무 많이 보여줄 수는 없어 저는 하루 1시간 정도로 제한을 두어 보여주고 있어요. 

모든 영상을 한번에 다 볼 수는 없고, 그때그때 아이의 관심사에 따라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