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눈건강일기

드림렌즈 시력 교정 및 근시 진행 억제 원리

by 제이앨 2022. 11.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림렌즈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드림렌즈는 밤에 잘 때 끼는 렌즈로 아침에 렌즈를 제거하면 시력이 교정되는 렌즈입니다. 시력교정효과와 더불어 근시진행 억제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초5인 저희 아들 드림렌즈를 시작했습니다. 저희아이는 거의 고도근시 직전으로 왼쪽 -4.5/오른쪽-5.5 입니다.

더이상 근시가 진행하는 것은 어떻게든 막아야겠다는 절실한 마음에 드림렌즈를 알아보았습니다. 안과 의사 선생님도 눈이 너무 나빠 큰 효과는 없을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한번 해보겠다고 말씀 드렸고 드림렌즈를 현재 착용하고 있습니다.

출처:연세본안과 홈페이지


1. 드림렌즈를 선택한 이유

 

1)근시진행 억제목적

드림렌즈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근시진행 억제를 위해서 입니다. 낮동안 안경없이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은 플러스 알파였습니다. 그만큼 근시억제를 해야 하는 목적이 컸습니다.

2)시력교정효과

근시도 억제하면서 낮동안 안경없이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이점입니다.

남자아이들의 경우 운동을 많이 하게되는데 안경을 낀 채로 운동을 하면 불편하기도 하지만 위험합니다. 그래서 고글등을 끼고 운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아이는 고글을 완강히 거부했기 때문에 고글도 하지 않고 안경을 낀 채로 하거나 불편하면 벗고 하는 식이었습니다.

그러나 드림렌즈를 하고부터는 낮 동안 안경을 끼지 않으니 훨씬 활동이 자유러워졌고 수영을 배울때도 너무 편할 것 같습니다.

이런 두 가지의 이점을 보고 드림렌즈를 선택했습니다. 그럼 이에 대한 자세한 원리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2. 드림렌즈 시력교정원리

출처:연세본안과 홈페이지


근시는 상의 초점이 망막에 맺히지 못하고 망막 앞쪽에 맺히게 되는데 이로인해 시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이때 초점을 망막까지 밀어주는 방법으로 시력을 교정하게 되는데 안경과 같은 오목렌즈를 이용해 초점을 밀어주거나 각막의 굴절률을 조절해 초점을 밀어주는 방법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라식,라섹수술이나 드림렌즈는 각막의 굴절률을 조절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그 중 드림렌즈는 밤에 끼고 자면 자는 동안 렌즈가 각막을 눌러 각막이 덜 볼록해지게 만들어 굴절률을 낮추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상이 망막에 정확히 맺히게 되어 낮동안 잘 볼 수 있게 됩니다.

출처:연세본안과 홈페이지


3. 드림렌즈의 근시진행 억제 원리

드림렌즈를 끼는 동안에는 근시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고 실제로 관련 논문들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어떤 원리에 의해 억제가 되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에 앞서 우선 근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연세본안과 홈페이지

근시는 초점이 망막 앞쪽에 맺히는 현상으로 안구가 커지며 자연스럽게 근시도 계속 진행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1)안경을 썼을 때 안구의 변화

 

출처:연세본안과 홈페이지


안경을 쓰게되면 망막 중심부는 망막에 초점을 맺지만 망막 주변부는 초점이 망막의 뒷편에 맺게 됩니다. 따라서 망막 주변부의 초점이 망막에 맺도록 하기 위해 맥락막이 변하면서 공막과 망막이 확장되고 그 결과 망막 중심부는 더 멀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안구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게 되어 근시가 더 많이 진행되게 됩니다.

 

 

2)드림렌즈를 꼈을 때의 안구의 변화

출처:연세본안과 홈페이지

드림렌즈를 꼈을 때에는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망막 주변부의 초점이 망막 앞쪽에 맺게 됩니다. 따라서 안구의 비정상적인 성장이 억제되어 결과적으로 근시진행이 억제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드림렌즈를 꼈을 때 근시진행이 억제되는 원리를 자세히 알고나니 망설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아트로핀과 같은 근시진행을 억제하는 안약을 점안하는 것 보다 훨씬 안전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성인이 될 때까지 시력을 잘 유지 하다가 라식이나 라섹을 해줄 계획으로 드림렌즈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렌즈관리로 인한 각막염이나 난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어 이 점은 염두해 두고 있습니다.

이상 드림렌즈의 시력교정 및 근시진행 억제 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드림렌즈를 할까 말까 고민중에 있으시다면 드림렌즈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신 후 선택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렌즈 착용 후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도근시 초등학생 드림렌즈 선택한 이유

현재 초등학교 5학년 저희 아이의 시력은 왼쪽 -4.5/ 오른쪽-5.5 입니다. 또 근시 진행 속도가 정말 너무 빨랐습니다. 더이상 이대로 그냥 두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절실히 들어 시력이 떨어지는 속

aerim9327.tistory.com

 

드림렌즈 착용 시 주의사항/드림렌즈 착용 후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드림렌즈 착용해본 리얼 후기와 주의사항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1.드림렌즈 착용 전 시력검사 안과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시력의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각막의 모양

aerim932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