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리뷰

[책 리뷰]성공 원칙(Principles for success)_레이 달리오

by 제이앨 2022. 4. 24.

성공원칙은 정말 있을까?

 

주말에 도서관에 갔다가 눈에 띄는 책이 있어서 한번 빌려보았습니다. 어린이 책 코너가 아님에도 그림책이 있으니 눈에 띄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이 책은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에도 올랐던 성공원칙(Principles for success)의 일러스트 버전이었습니다. 이 책의 작가는 레이 달리오로 이 시대 가장 위대한 투자자이자 기업가라는 칭송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최근 조지 소로스의 수익율을 제치며 헤지펀드의 역사를 새롭게 쓴 바 있는데 현재 세계 언론이 앞다투어 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을 구하려고 하는 투자자이기도 합니다. 

 

최근까지 그는 자신의 경영방식을 대부분 비빌로 유지했으나 은퇴를 앞두고 이 독특한 경영방식을 공유하기로 결정하며 2017년 원칙(Principles: life and work)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 이 책은 출간 즉시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을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보기 좋은 일러스트와 많지 않은 글밥으로 되어있어 부담없이 읽기 좋았습니다. 

 

작가는 인생이라는 여정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고 말하며 이런 원칙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보다 자신의 성공에 더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무엇인가 성공에는 특별한 게 있어야 할 거라 생각했는데 체계화 된 법칙이 있다니 호기심이 막 생기네요. 

 

저자가 말하는 법칙이란 목표, 문제, 진단, 계획, 실행의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성공의 법칙 5단계

 

1단계: 목표

당신의 목표를 알고 그 목표를 추구하는 단계이다.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순 없다 우선순위를 결정해야만 한다. 이것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당신 자신을 잘 이해해야 한다. 당신의 열정, 장점, 약점이 무엇인지. 당신의 목표를 당신이 결정할 인생의 방향이나 경로와 일치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2단계: 문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방해가 되는 문제들을 찾아내는 단계이다. 문제는 늘 발생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문제들은 고통스럽다. 발전하려면 문제를 찾아낸 다음 안일하게 넘겨서는 안된다. 

 

3단계: 진단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문제들을 진단하는 단계이다. 때때로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약점이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가능성도 고려해야만 한다. 당신은 이런 발전 과정을 통해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그것이 무엇이든 당신은 문제점을 알아내고 극복해야만 한다. 

 

4단계: 계획

당신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다. 

 

5단계: 실행

앞선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스스로를 채찍질 하면서 필요한 일들을 해나가는 단계다. 

 

 

그리고 뒷 부분에는 이 5단계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과 방법들이 나옵니다. 일러스트 북으로만 보니 어찌보면 식상하고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설명과 내용이 없어서 일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책은  오리지널 책의 요약본 정도 되는 듯 합니다. 따라서 더 자세한 내용을 읽고 싶다면 오리지널 "원칙"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리지널 책을 읽고 일러스트 책으로도 소장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출간한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공이라는 것이 물론 이런 책 한 권 읽었다고 해서 이루어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공에 대한 책들을 읽으며 실행해 나가는 경험이 쌓여 성공에 한발한발 다가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원칙"의 일러스트북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