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보드게임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3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엄마표 보드게임)

by 제이앨 2021. 12. 3.

안녕하세요. 초등 저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된 오르다 보드게임 소개 포스팅을 이어가고 있어요. 오늘은 초등 3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된 보드게임을 소개해 볼게요.

이번에 소개해 볼 보드게임은 넘버링, 분수놀이, 상급분수놀이 예요.


1. 넘버링/흥미도:높음, 난이도:높음

넘버링은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의 사칙연산을 이용해 해볼 수 있는 게임이에요.

연령:8세이상/플레이어:2명~4명/시간:30분 이상

게임판이 있고 4가지 색깔의 고리가 있어요. 이 고리들을 자신의 게임판에 모두 다 끼우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고리를 끼우기 위해서는 주사위 세개를 굴려 나온 수를 사칙연산을 총 동원해 자신의 숫자판에 있는 숫자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칙연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해서 해야 하기 때문에 사칙연산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연습이 되요.
예를 들어, 3,4,5 가 나왔다면 3,4,5 각각 세개의 숫자에 고리를 걸 수도 있고, 3*4=12,5 이렇게 두개의 숫자에 걸수도 있어요. 또 3*5-4=11, 11에 걸수도 있겠죠.

이 게임은 나눗셈까지 사칙연산을 모두 배운 3학년 아이라면 문제없이 할 수 있고, 연산이 서툴다면 게임을 통해 연산능력을 향상시켜볼 수 있어요.


2.분수놀이(Fracrion Lab)/흥미도:높음,난이도:낮음

3학년 과정부터 분수를 배워요. 분수를 배우기 전 게임으로 먼저 익혀보아도 좋고, 분수를 배울 때 분수놀이 게임을 해주면 분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분수를 어려워 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것은 개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일거에요. 이렇게 도형을 가지고 놀이로 해주면 매우 쉽게 분수개념을 익혀볼 수 있어요.

연령:5세~10세/플레이어:2명~4명/시간:20분내외

구성품은 피자모양의 각각의 분수모형과 분수가 씌여져있는 주사위가 있어요.

하얀 고리가 8개 있는데 각자 똑같이 나누어 가진 후,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분수모형으로 원을 만들어 보는 게임입니다. 먼저 만든 사람이 이기게 되요. 이 게임은 각각의 분수들로 1을 만들어보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예를들어 주사위를 던져 1/6과 1/4이 나왔다면 각각의 분수모형을 가지고와서 고리에 끼워요.

이런식으로 번갈아가며 분수모형을 가지고 옵니다.

이때 1/4이 나왔는데 1/4 모형이 없다면 다른 분수모형으로 1/4을 만들어 가지고 올 수 있어요.

여러가지 분수모형을 조합해 원을 만드는 게임이므로 분수개념을 익혀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분수의 덧셈까지도 해볼 수 있어요. 또 1/4이 두개면 1/2이 된다는 것을 직접 모형으로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분수의 크기에 대한 이해도 쉽게 할 수 있어요.


3.상급 분수놀이(Step-up Fractions)

위의 분수놀이를 통해 분수에 대한 대략젹인 개념을 알았다면 상급 분수놀이를 통해 분수의 덧셈과 분수의 크기 비교를 한층 심화된 버전으로 익혀볼 수 있습니다.

연령:7세~12세/플레이어:2명~4명/시간:30분이상

구성품은 단순해요. 삼각형의 분수카드가 많이 있어요.

분수카드는 그림카드와 숫자카드가 있어요. 분수개념을 어려워 하는 아이라면 그림카드로 먼저 게임을 하는 것이 좋아요.

게임방법은 단순해요. 서로 겹쳐지는 면의 그림끼리 1이 되게 만드는 거에요. 분수끼리 더해서 1을 만들어보는 게임입니다.

각자 6~7장의 카드를 가져와서 기준카드를 중심으로 1이 되도록 카드를 붙여나가면 됩니다. 이때 그림과 숫자 상관없이 붙여볼 수 있어요.

더 자세한 게임방법은 아래 첨부드린 유튜브 채널로 들어가셔서 검색해 영상으로 확인 하세요. 아무래도 게임방법을 익히기에는 글보다는 영상이 더 좋을 거에요.

이진의 300

#사고력수학 #창의수학 #보드게임 #무료강좌 #대치동수학 #도곡동수학 #분당수학 #유치원수학 #초등수학 보드게임을 활용해서 어린이 창의수학을 가르치는 이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

www.youtube.com

즐거운 임쌤's 신나는 보드게임

www.youtube.com


교과과정과 직접적으로 연계해서 해볼 수 있는 게임들을 소개해보았는데, 초등 3학년의 수학 교과 학습이 되어 있다면 위의 보드게임 이외에도 모든 보드게임들은 무리 없이 해볼 수 있어요. 앞전에 소개한 보드게임들의 응용버전이나 심화버전도 해볼 수 있어요.

다음 포스팅에는 사고력과 공간지각능력, 문제해결력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재미있는 보드게임들도 소개해 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오르다 보드게임, 엄마표로 가능할까?
오르다 보드게임 5세~7세 아이와 활용하기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1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2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