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보드게임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1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엄마표 보드게임)

by 제이앨 2021. 12. 1.

안녕하세요. 엄마표로 오르다 보드게임 진행하고 있는 분들께 도움되실만한 내용을 포스팅 하고 있어요. 이전 포스팅 에서는 미취학 아이에게 적합한 오르다 보드게임을 소개해보았는데, 이번 포스팅 부터는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적합한 보드게임에 대해 써볼게요.

 

오르다 게임에는 수, 연산 등을 연습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게임들이 많이 있는데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단점이라면 너무 학습적인 요소를 드러내고 있어 아이들이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고, 장점이라면 직접적으로 연산이나 수와 관련된 훈련을 게임으로 그나마 재미있게 해 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 교과 과정과 연계해서 필요할 때 해 준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이 게임들을 재미있게 해준다면 단점은 커버되고 장점만 취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네요~~ 그래서 이왕이면 재미있게, 기분 좋은 상태에서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등 1학년 수학교과과정과 연계된 보드게임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자세한 게임방법은 포스팅 맨 아래에 유튜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1.숫자 10만들기(Take Ten)

 

이 게임은 맨 처음 배우는 '9까지의 수,덧셈과 뺄셈' 부분에 도움이 될 듯 해요.

연령:5세~10세/플레이어:2명~4명/시간:30~40분

가로세로 대각선 네 방향으로 총 4칸이 있고 이 4칸에 숫자 10을 만들어 채우는 게임이에요.

게임 방법은 카드를 뒤집고 각 플레이어마다 세장씩 카드를 가진 후 돌아가며 빈 칸을 채웁니다. 이 때 4개의 칸의 숫자를 더해 10을 만드는 데 맨 마지막으로 10을 만드는 사람이 이기게 되는게임 이에요. 1부터7까지의 수가 있고 이 숫자들을 더해서 10을 만드는 게임이라 한 자리수 및 한 자리수의 덧셈을 익히기에 좋은 게임이에요.

2.기초등식(Arithmetrix/Math Rummy)

상자의 그림만 봐도 숫자와 등식으로 하는 게임이라는 걸 알수가 있어요.

연령:7세 이상/플레이어:2명~4명/시간:30분 이상

총 4명이서 할 수 있는 게임으로 각자 카드를 세울 수 있는 홀더가 있고 뒷면이 빨간색, 초록색인 카드가 있습니다.

빨간색 카드는 등호카드이고, 초록색 카드는 숫자, 풍선, 연산기호 카드에요.

초등학교 1학년 아이라면 아직 곱셈과 나눗셈은 배우지 않았을테니 연산카드 중 곱셈과 나눗셈은 제외하고 덧셈과 뺄셈 카드만 활용합니다. (이미 곱셈과 나눗셈을 알고 있다면 활용해도 좋아요.)

방법은 플레이어끼리 차례로 돌아가며 카드를 한장씩 가져와 등식을 만들어 보는 거에요. 풍선그림 카드로 풍선 수를 세어 등식을 만들어 볼 수도 있고,

숫자카드로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1부터 10까지 숫자로 구성되어 있으니 한자리수 연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행렬게임(Mattix)

이 게임은 -10부터 15까지의 숫자를 활용해 덧셈을 해보는 게임이에요. 음수가 나오는데 음수는 "지하~층이라고 생각하면 돼~"라고 설명해 주시면 되요. 그러면 아이들이 어려움 없이 받아 들여요. 게임을 통해 자연적으로 음수개념을 습득할 수가 있어 좋아요.

연령:6세~99세/플레이어:2명/시간:30분 이상

게임판에 숫자 조각을 모두 다 올려준 상태로 시작합니다. 숫자 조각을 서로 모아 나중에 모두 합해 숫자가 더 큰 쪽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가운데에는 별 모양을 올려주세요. 한명은 가로로, 한명은 세로로 움직일 거라 서로 움직일 방향을 정해줍니다.

세로로 가는 플레이어는 별 조각을 기준으로 세로 열에있는 숫자조각 중 하나를 가져올 수 있는데, 이때 자신이 가져온 숫자 조각이 있던 공간에 별 조각을 놓아둡니다. 그러면 다음 사람은 별 조각이 있는 가로행의 숫자 중 하나를 가져올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자신이 숫자조각을 가져온 공간에 별조각을 놓아둡니다. 이런 방법으로 차례로 돌아가면서 숫자 조각을 모아요.

1부터 15까지의 덧셈을 연습해 볼 수 있고, 음수개념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요. 음수를 더하면 뺄셈 하는 것과 같다는 점도 추가로 익힐 수 있어 좋네요.


3.연산놀이(ArithMechps Addition)

덧셈을 연습해 볼 수 있는 게임이에요. 이름 자체도 연산놀이네요.

연령:5세~99세

게임판과 동그란 카드가 있어요.

동그란 카드의 앞면에는 연산식이 있고 뒷면에는 답이 있습니다. 노란색 카드는 보너스 카드에요.

카드끼리 서로 뛰어 넘을 수 있는데, 이때 뛰어넘는 카드의 연산식의 답을 맞추면 해당 카드를 가져갈 수 있어요. 난이도에 따라 카드의 색깔이 달라요. 카드를 뒤집으면 앞면 문제의 답이 있습니다.

가져오는 카드의 색깔마다 점수가 각각 다르니 좀 더 어려운 문제를 맞추어야 점수도 높아지게 됩니다.

각 색깔마다 난이도가 다르고 검정색은 세 숫자의 덧셈 연산이 있어요.

덧셈에 조금 익숙해 지거나 아이가 곱셈과 나눗셈도 배웠다면 곱셈과 나눗셈 연산도 추가해 게임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초등 1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해 볼 수 있는 오르다 보드게임 소개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게임방법은 글로써는 한계가 있으니 첨부드린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시면 좋으실 듯 해요. 저도 정말 많이 도움 받은 채널입니다~

 

이진의 300

#사고력수학 #창의수학 #보드게임 #무료강좌 #대치동수학 #도곡동수학 #분당수학 #유치원수학 #초등수학 보드게임을 활용해서 어린이 창의수학을 가르치는 이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

www.youtube.com

 

 

즐거운 임쌤's 신나는 보드게임

www.youtube.com

 

 

같이 보면 좋은 글:

 

오르다 보드게임, 엄마표로 가능할까?

오르다 보드게임 5세~7세 아이와 활용하기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2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3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