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보드게임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2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엄마표 보드게임)

by 제이앨 2021. 12. 2.

안녕하세요~ 엄마표로 오르다 보드게임 하고 있어요.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초등 2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된 오르다 보드게임을 소개해 볼게요~ 자세한 게임방법은 포스팅 맨 아래 첨부해 드린 유튜브 링크에서 확인 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보드게임은 브레인 트위스터, 상급지능계발블록, 십진도미노, 숫자나라공룡 이렇게 네가지에요.


1. 브레인트위스터(Brain Twister)/흥미도:높음, 난이도:낮음~높음

첫번째 게임은 브레인 트위스터 라는 게임입니다. 뭔가 두뇌를 엄청 써야할 것 같은 제목이네요~ 이 게임은 2학년1학기 수학 2단원 여러가지 도형, 2학년2학기 6단원 규칙찾기와 연계되는 게임이에요. 도형도 알아보고 일정한 규칙도 찾아볼 수 있는 게임으로 2학년 과정에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연령:8세~99세/플레이어:4명/시간:하기나름

상자를 열어보면 게임판과 모양카드, 카드홀더, 칩, 색깔판이 들어있어요. 딱 봐도 여려가지 도형과 관련된 게임이란 걸 알 수 있네요.

이런 카드 홀더에 카드가 많이 들어 있어요. 카드 홀더는 6개의 모양중 몇개를 감추는 용도입니다. 이 게임의 목적은 마지막에 나올 모양과 색깔을 유추해서 맞추는 게임이에요. 도형이나 모양의 일정한 규칙을 찾아 보는 거죠.

색깔카드는 색깔의 규칙을 유추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도구에요.

이렇게 세팅을 해 놓고 감추어진 마지막 도형과 모양을 맞추어 본인의 칩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칩을 올려놓아 모양과 색깔을 맞추면 칩을 가져갈 수 있어요. 획득한 칩은 검정색 동그라미안에 놓고 가장 먼저 다 모으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실제로 저희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게임이고 수도 없이 많이 해 본 게임이에요. 보드게임 수업 할 때에도 아이들 반응이 좋았었어요. 카드도 쉬운 카드부터 어려운카드 까지 있고, 모양을 몇개 숨기느냐로 난이도를 조절해 볼 수 있어요. 이 게임을 여러번 하다보니 도형, 꼭지점과 변의 수, 규칙찾기 등등의 교과내용은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었던 것 같아요.

2.상급지능 계발블록(Creative Brainy Blocks)/흥미도:보통,난이도:쉬움~어려움

이 보드게임도 도형과 관련된 게임이에요. 중급지능계발블록 보다 좀 더 수준 높은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령:7세~12세/플레이어:1명~4명/시간:1장에 20~30분

구성품은 여러가지 조각들과 그림판이에요. 조각들을 이용해서 그림을 채우는 게임으로 방법은 단순합니다.

그림판은 12개가 있는데 뒤로 갈 수록 그림이 더 커지고 채워넣어야 하는 블록도 많아집니다.

조각은 큰 조각과 작은 조각이 있어요. 큰 조각으로 크게 채워도 되고 작은 조각을 모아서 채워놓아도 되요. 마찬가지로 2학년 수학 교과과정 중 도형 부분과 연계해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공간지각능력과 도형에 대한 감각도 키울 수 있는 게임이에요.

게임방법은 단순히 그림판에 조각을 채워넣는 것부터 상대방과 3개씩 번갈아가며 넣다가 마지막에 넣게 되는 사람이 지는 방법등 다양하게 해볼 수 있어요.

3.십진도미노(Tens)/흥미도:보통,난이도:보통

이 게임은 10, 20, 30을 만들며 삼각형 카드를 붙여나가는 게임으로 십의 보수를 익혀보기에 좋은 게임이에요.

연령:6세~10세/플레이어:상관없음/시간:하기나름

구성품은 여러가지 색깔이 섞여있는 삼각형의 카드입니다.

상대방과 카드를 6장씩 나누어 가진 후 기준카드를 중심으로 같은 색깔의 숫자끼리 더해 10,20,30이 되도록 카드를 붙여 나가면 됩니다. 붙일 카드가 없으면 채워 넣는 방식으로 하고, 가진 카드를 먼저 다 붙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 카드는 10이하의 수로 이루어진 카드와 10 이상의 수로 이루어진 카드가 있으니 10이상 숫자의 덧셈을 어려워 하는 아이들은 10이하의 숫자 카드만 가지고 게임을 해 봐도 좋습니다.

이 게임으로는 10이하 또는 10 이상의 덧셈연습과 10의 보수를 익혀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같이 해보니 카드를 붙여나가며 모양이 커지는 걸 재밌어 하네요. 카드가 엄청 많아 꼭 6개를 들고 하지 않더라도 계속계속 붙여볼 수도 있어요~

4.숫자나라공룡(Muntisaur)/흥미도:낮음,난이도:높음

이 게임은 곱셈구구와 연계해서 해볼 수 있는 게임이에요. 한 자리수의 곱셈을 연습해 볼 수 있어요.

연령:8세이상/2명~4명/40분이상

게임방법은 다소 복잡해서 상세히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간단히 소개하자면 주사위 두개를 굴려 나온 숫자의 합과 구름위의 숫자들을 곱해서 화산위의 숫자에 자신의 칩을 올려놓는 게임이에요. 그냥 곱셈구구 연습용 게임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해요.

개인적으로는 이 게임은 한번 하곤 안 했었어요. 게임방법이 다소 복잡하기도 하고 그다지 재미 없어 하더라구요. 곱셈구구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게임임은 분명하지만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는 어려웠어요. 구구단 연습을 위한 약간 억지스럽게 만든 게임 같다는 느낌도 살짝 들었구요. 하지만, 아이들이 재미만 있어 한다면 곱셈구구를 익히는데에는 분명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 초등학교2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된 보드게임 소개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게임 방법은 아래 첨부드린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셔서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이진의 300

#사고력수학 #창의수학 #보드게임 #무료강좌 #대치동수학 #도곡동수학 #분당수학 #유치원수학 #초등수학 보드게임을 활용해서 어린이 창의수학을 가르치는 이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

www.youtube.com

즐거운 임쌤's 신나는 보드게임

www.youtube.com


같이 보면 좋은 글:

오르다 보드게임, 엄마표로 가능할까?
오르다 보드게임 5세~7세 아이와 활용하기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1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
오르다 보드게임 초등3학년 수학 교과과정과 연계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