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 만들기/티스토리

모바일 광고 환경 위반해서 광고가 표시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_해결 후기

by 제이앨 2021. 10. 22.

어제 아침 구글로부터 심장이 쿵 내려앉을 만한 메일을 한 통 받았습니다.

"Chrome에서 2021.11.19부터 tistory.com의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 위반 사항에 해당되는환경이 감지되었습니다."

"사이트에서 사용자를 매우 불편하게 만들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유해할 수 있는 광고 경험이 발견되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사이트 방문자를 보호하기 위해 2021.11.19부터 Chrome에서 사이트의 모든 모바일 광고가 차단됩니다."


광고환경 위반으로 제 티스토리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을 예정이라니??

많지는 않지만 한달에 15만원~20만원 정도의 광고수익을 꾸준히 올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너무 당황스러웠지요..

뭘 위반 했다는 거지? 자동광고+수동광고 조금 으로 광고를 달고 있었는데 어떤 게 문제가 된 거지?
라는 생각에 이것 저것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찾아본 결과 저 메일의 의미는 제 티스토리 페이지의 광고 디자인이 사용자를 불편하게 했다는 거죠. 광고 사이즈가 너무 크거나 글을 클릭한 순간 팝업광고가 뜬다거나 했다는 뜻이에요.


광고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네요.

1.사이트 디자인 문제
사이트 디자인 문제는 사이트 템플릿, 코드 또는 기타 광고 게재 방식을 제어하는 사이트 디자인 측면으로 인해 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경험을 나타냅니다.

<데스크톱의 사이트 디자인 문제>

팝업 광고
카운트다운이 있는 초기 화면 광고
화면 하단의 대형 고정 광고

<모바일의 사이트 디자인 문제>

팝업 광고 및 초기 화면 광고
30% 이상의 광고 밀도
카운트다운이 있는 마지막 화면 광고
전체화면 스크롤오버 광고
대형 고정 광고

2.광고 소재 문제

광고 소재 문제는 사이트의 인벤토리에서 특정 광고 소재, 광고주 또는 네트워크를 허용하는 광고 태그로 인해 사이트에 표시되는 광고 경험입니다. 광고 소재 문제에는 표시되는 광고를 제어하는 광고 운영의 기타 측면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데스크톱의 광고 소재 문제>
소리와 함께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

<모바일의 광고 소재 문제>
소리와 함께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
깜박이는 애니메이션 광고

즉, 광고 크기 등과 같은 광고의 디자인이 문제가 되는경우광고가 어떻게 나오는지에 대한 문제 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사이트 디자인 문제로 나오더라구요.

-모바일의 사이트 디자인 문제

팝업 광고 및 초기 화면 광고
30% 이상의 광고 밀도
카운트다운이 있는 마지막 화면 광고
전체화면 스크롤오버 광고
대형 고정 광고

위 이 이러한 내용들을 위반 했다는 것인데..
그래서 일단 구글애드센스의 광고 페이지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자동광고 설정에서 위의 것들만 빼볼까 해서요.

PC버전으로 설명 할게요.

우선 구글 애드센스 광고 페이지에서 자동광고 편집버튼(연필모양)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더 넓은 화면" , "모바일 전면광고" 메뉴를 비활성화 한 뒤 "사이트에 적용"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고 반나절 쯤이 지나자 구글에서 메일이 한통 왔습니다.


그리고 나서 또 몇시간 후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왔네요

해결이 된 건가? 싶어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어요.

그랬더니 문제가 없다고 뜨네요~^^

하루만에 문제 해결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다면 제가 설명드린 방법으로 해결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