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술/필사

[명언] 새기고싶은명문장(1) #명언

by 제이앨 2021. 6. 23.

[명언] 새기고싶은명문장(1) #명언

'새기고싶은명문장' 

내용을 읽고 이해하는것 보다는 쓰면서 깊게 이해해보려고 타이핑하는 필사를 하려고 합니다.

세번째 책은 '새기고싶은명문장' 입니다.

 

1. 수신 : 다시, 나를 돌아본다


크게 뛰어난자는 서툴다

- 대교약졸 - 

잘못의 원인을 내게서 찾는다

- 반구저기 - 

자신을 속이지 말라

- 무자기 -

나는 나를 벗으로 삼는다

- 이오우아 - 

나 자신을 보고 나 자신에게 듣는다

- 자시자청 -

저 어두운 구석을 나는 스승으로 삼는다

- 옥루재피 오이위사 -

먼저 그 뜻을 크게 가지라

- 선수대기지 - 

나의 잘못을 말하는 자가 나의 스승이다

- 도오과자시오사 - 

산이 높아도 구름은 걸리지 않는다

- 산고불애운비 - 

가는 곳마다 주인이 되라

- 수처작주 -

내게 아첨하는 자가 나의적이다

- 첨유아자 오적야 -

사람의 폐단은 남의 스승 되기를 좋아하는 데 있다

- 인지환 재호위인사 -

마음속 적은 물리치기 어렵다

- 파심중적난 -

백 척의 장대 끝에서 한걸음을 내딛는다

- 백척간두진일보 -

사람은 반드시 스스로 업신여긴 다음에 남이 업신여긴다

- 인필자모연후인모지 -

매화는 일생을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 매일생한불매향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