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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필사

[손자병법] 가장쉬운손자병법(5) #손자병법

by 제이앨 2021. 6. 13.

[손자병법] 가장쉬운손자병법(5) #손자병법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손자병법' 

내용을 읽고 이해하는것 보다는 쓰면서 깊게 이해해보려고 타이핑하는 필사를 하려고 합니다.

두번째 책은 '손자병법' 입니다.

 

chapter 6.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아군을 통제하고

이끄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이 장에서는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을 배우고

비즈니스에 활용해 봅시다.


01. 리더의 마음가짐

- 팀 전체 > 유능한 팀원 > 개인

- 싸움이나 비지니스에서는 능력자가 소속된 팀이 반드시 이기는 것은 아니다. 모든 구성원이 일차단결해서 큰 힘을 내는 팀이 더 강하다.

- 전쟁을 잘하는 장군은 군의 기세로 승리를 거두려 할 뿐, 병사 개인의 능력에 의지하지 않는다.

02. 리더는 비밀스러운 편이 좋다.

- 앞을 내다보고 움직이고 있는 리더

- 뛰어난 리더는 신뢰를 받는다.

- 장군은 겉으로는 평정을 유지하고, 내면의 사고는 주변 사람들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심오하다. 그 때문에 공정한 판단으로 조직을 통치할 수 있다.

03. 부하직원의 실수는 리더의 책임이다.

- 팀의 문제는 리더의 책임

- 리더의 불안은 전염된다.

- 군에는 도망하거나, 우울하거나, 붕괴하거나, 흐트러지거나 하는 병사들이 있다. 이들의 패인은 천재가 아니라 장군의 과실이요, 인재다.

04. 신뢰 관계가 구축되지 않은 부하직원 대처법

- 우선은 양호한 관계를 구축한다.

- 지나치게 잘해주면 안 된다.

- 신뢰 관계가 형성되기 전에는 부하를 처벌하지 말 것. 반대로 친분이 생겼다면 제멋대로 굴게 두어서는 안 된다.

05. 평소에 부하직원과의 신뢰를 키워라.

- 스스로 모범이 된다.

- 리더의 부정은 언어도단

- 항시 군령에 철저하고 성실하게 지키는 장군이어야 병사들과 상하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06. 과도하게 몰아붙이지 말라

- 적을 집요하게 뒤쫒지 않는다.

- 몰아붙이면 반격을 받는다.

- 내가 옳다고 해도 사람을 너무 몰아세우면 안 된다. 원망의 에너지만큼 무서운 것은 없다.

- 돌아가려는 적을 못 가게 막고 공격하면 결샂거인 반격을 당할 수 있다. 몰아붙이더라도 어딘가 도망갈 구멍을 내 주어야 한다.

07. 과도한 개입은 역효과를 낸다.

- 간섭은 의욕을 저하한다.

- 현장 일은 현장에 맡겨라

- 군주가 장군의 지휘권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

08. 리더로서 조심해야 할 자질에 주의하라.

- 리더의 위험한 5가지 자질

 1) 필사 -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고 끝가지 싸우다 보면 적에게 몰살당할 수 있다.

 2) 필생 - 오로지 살아야겠다는 마음만 가진 장군은 적의 포로가 된다.

 3) 분속 - 장군이 화를 잘 내고 참을성이 없으며 조급하면 적의 전술에 말려든다.

 4) 염결 - 청렴결백이 지나치면 유통성이 없고 완고하면 변화무쌍한 상황에 대처하지 못한다.

 5) 애민 - 부하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지나치면 전투에 약해지고 적이 이를 역이용한다.

09. 바른말 하는 부하를 신뢰하라

- 중간관리자의 역할

- 바른말 하는 직원을 믿는다.

- 장군은 진격할 때 공명을 바라지 않고, 후퇴할 때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 오직 백성을 보존하고 국가의 이익에 부합하는 일에 힘쓰니 국가의 보배가 된다.

10. 자상함과 엄격함으로 부하의 신뢰를 얻어라

- 진심으로 상대를 위한다.

- 상대의 존재를 받아들인다.

- 장군이 병사에게 쏟는 눈길은 자식을 대하는 것 같다. 그래서 병사들은 장군과 함게 죽을 각오로 싸울 수 있다.

11. 리더가 갖춰야 할 승리에 대한 관점

- 시야를 넓혀 승부의 전체상을 파악한다.

- 상대를 알고 자신을 알면 승리에 불안함이 없다. 더욱이 지리와 지형, 기상 조건을 알면 온전한 승리를 거둘 수 있다.

 

chapter 7. 정보를 제압하는 사람이 승부를 제압한다.


마지막은 정보를 이용해 싸우는 방법입니다.

현대도 정보사회라고 불리고 있지만,

손자 시절부터 정보는 싸움에서 이기기 위한

필수 요소였습니다.


01. 정보수집에 최선을 다하라.

- 정보수집이 승부를 좌우한다.

- 직접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 돈 쓰는 데 인색하여 적의 실정을 충분히 파악하지 않고 전쟁에 돌입하는 것보다 현명하지 못한 일은 없다. 이는 병사와 백성 모두를 위험에 빠트리는 것이다.

02. 정보수집을 위한 5명의 담당을 만든다.

- 첩자의 5가지 유형

  1) 생간 - 고객에 대한 정보를 계속 수집하고 계약을 확정시키는 방법을 도출한다.

  2) 사간 - 경쟁사에 거짓 정보를 흘려 방심시킨다.

  3) 향간 - 고객사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다.

  4) 반간 - 경쟁사 영업 사원으로 부터 정보를 얻는다.

  5) 내간 - 고객사 중역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다.

03. 정보수집은 우수한 직원에게 맡겨라

- 정보수집은 인재에게 맡긴다.

- 리더의 뛰어난 조건

- 뛰어난 군주와 장군은 인재를 첩자로 기용하여 큰 성공을 거둔다.

04. 치명상이 될 수 있는 정보 유출

- 정보 보안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 정보가 유출되면 누설한 본인 외에 그 정보를 안 자도 사형에 처한다.

05. 적의 핵심 인물을 파악하라

- 핵심 인물을 공략하면 효율적으로 이길 수 있다.

- 정보수집으로 핵심 인물을 판별한다.

- 적이 있으면 반드시 먼저 수비의 임무를 맡은 장수, 측근, 알현하는 자, 문지기, 시중드는자의 서명과 성격, 행동 등을 알아두고, 첩자에게 명해 더 상세한 정보를 얻도록 해야 한다.

06. 특수 공격으로 적을 이겨라

- 비용이 드는 수공, 비용이 들지 않는 화공

- 비지니스에서의 화공, 수공

- 불의 도움을 받아 공격하는 자는 지혜를 쓰고, 물의 도움을 받아 공경하는 자는 강한 군사력을 이용하는 법인다.

07. 이익을 기대할 수 없는 싸움은 피하라.

- 신규 고객이 늘지 않는 전단 배포

- 수단이 아니라 목적에 주력한다.

- 이익에 부합하면 행동을 취하고, 이익에 부합하지 않으면 수행 중인 전쟁이 라도 중지해야 한다.

08. 충동적으로 움직여서는 안 된다.

- 충동을 조절한다.

- 항상 자신을 냉정하게 판단한다.

- 분노는 시간이 흐르면 다시 기쁨으로 바뀔 수 있고, 격한 감정도 시간이 흐르면 다시 즐거움으로 바뀔수 있다.

09. 싸움으로 잃은 것은 되찾을 수 없다.

- 지지 않고 싸우는 것

- 나라는 한번 멸망하면 다시 일으킬 수 없고, 죽은 사람은 다시 살릴 수 없다. 그러므로 현명한 군주는 전쟁에 신중을 기하고, 훌륭한 장군은 싸움에 앞서 깊이 경계한다.

 

<손자>가 전하고 싶은 것

<손자>에는

'백번 싸워 백번 이기는 것만이 최선의 방법이 아니다. 싸우지 않고 적을 온전히 굴복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싸움을 위한 책인 <손자>임에도 싸우지 않는 것도 전략이라고 권하고 있는 셈이다. 병법서이기에 '싸우는것', '승리하는 것'을 무엇보다도 중시하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손자>를 읽으면 저자 손무가 '살아남은 것'을 중요하게 여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날의 역사를 연구했고, 자신도 난세를 살았던 손무가 지금은 이기지 못해도 완패하지 않고 살아남기만 하면, 언제가 다시 기회가 온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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