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술/맞춤법공부하기

[맞춤법] 할게, 할께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by 제이앨 2021. 3. 7.

[맞춤법] 할게, 할께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글쓰기를 하실때 맞춤법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항상 컴퓨터에 맞춤법검사를 돌려봤는데.... 
조금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할게' 와 '할께' 어떻게 사용해야 옳은표현인지 헛갈리시죠^^

.

.

.

옳은 표현은 '할게' 입니다.

.

.

.

오늘부터 내가 할께(X)

오늘부터 내가 할게(O)

.

.

.

한글은 소리글자라서 글을 쓸때 소리 나는 대로 적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국쑤' -> '국수', '갑짜기 ->갑자기'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바로 된소리 말이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게 '-걸'은 발음이 된소리로 난다고 해서 '-께' , '-껄'로 사용하시면 틀린 표현입니다. 

.

.

.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잘못된 사용처

최근에 코로나 극복을 함께 하자는 표현으로 '함께 할께요'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카톡이나 문자로 다른분들을 응원하는 좋은 문구에는 맞춤법을 신경써서 쓰시면 더 의미 있을듯 합니다. 어렵지 않잖아요. #브릿지경제#맞춤법공부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아래 뉴스처럼 '응원 할게요' , 열심히 할게요' 가 옳은 표현입니다. 신문기사의 잘못된 표현들 최근에 맞춤법 공부하면서 자주 보게 되네요^^ 신문을 보면서 옳은 표현을 연습하는 학생들도 있을 텐데... 아타깝습니다.  #뉴시스#머니투데이#맞춤법공부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앗^^ 글로벌 대기업 삼성생명에서 이런 실수를 하다니 ㅠ '신나게 할께!' 잘못된 표현입니다. 삼성입사할 때 국어시험 보는걸로 알고있는데... 뭐야 너무 바쁘셔서 쉽게 놓치신듯 합니다.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써 주세요^^ 삼성전자 항상응원합니다. #삼성생명#맞춤법공부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카페에서 인사하는 '제 소개 할께요~' 이정도는 애교로 인정합니다. '하세용' 처럼 일부러 쓰셨다고 생각해요.. 다들 이정도는 아시잖아요. 저도 카페인삿글에 자주 사용했던 기억이 있는데.... 부끄럽네요.  #맞춤법공부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이건 쫌.... 상위 1%카페를 지향하시는 분들이 이러시면 되나요.. '내용펑할께요' 잘못된 표현입니다. 이것도 애교이겠죠^^ '펑'이 소리나는데로 사용하셨으니까, '할께요'도 소리나는데로 사용하신듯한데. 애매하네요. #상위1%카페#맞춤법공부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역시 오늘도 옳은 표현을 알려주시는 고마운 블로거들이 있었습니다. 고마운 분들을 위해 항상 응원합니다. 응원 할게요!

#맞춤법공부 #할게할께구분

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번에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정기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