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술/맞춤법공부하기

[맞춤법] 며칠, 몇일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by 제이앨 2021. 3. 4.

[맞춤법] 며칠, 몇일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글쓰기를 하실때 맞춤법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항상 컴퓨터에 맞춤법검사를 돌려봤는데.... 조금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맞춤법공부

 

카톡이나 문자보낼때 자주 쓰시는 문구중에 '몇일' 이란 단어 자주 쓰시잖아요..

.

.

.

옳은 표현은 '며칠' 입니다. 

.

.

.

몇일전에 예약한 식당에서 보자. (X)

며칠전에 예약한 식당에서 보자. (O)

.

.

.

'몇일'이라는 단어는 아예 없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며칠'이라는 소리나는대로 적어야 옳은 표현입니다.

그래서 '몇일' 은 무조건 '며칠'로 쓰시면 됩니다.  #맞춤법공부

** 한글 맞춤법 4장 4절 27항 붙임2

"어원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은 원형을 밝혀 적지 아니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몇일동안 -> 며칠동안

몇일전 -> 며칠전

 

#며칠#몇일
#며칠#몇일

잘못된 사용처

신문기사를 '몇일'로 찾아보니 많이 나오네요. 기사를 쓸때도 신경 좀 써주셔야 할듯한데요..기자분들도 아실텐데...

몇일간 -> 며칠간로 변경해서 사용해주셔야겠죠^^(요즘 학폭이 정말 문제네요) #며칠#몇일

몇 일째 -> 며칠째로 변경해서 사용해주셔야겠죠^^ (날씨랑 스포츠 기사에서 자주 사용하시는데 틀리게 작성한 기사들이 많이 보이네요) #며칠#몇일

옳은 표현을 알려주시는 방송과 블로거들도 여러번 한듯하네요^^ ('우리말 겨루기' 앞으로 애청해야 할듯합니다.) #며칠#몇일

음.... 외국어 알려주는 블로거들도 틀린 표현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외국어를 알려주시기 전에 우리말을 먼저 제대로 공부하시는게 좋을듯하네요. 실수로 하셨다면 고치시면 되니까요. (공격하는거 아닙니다.) #며칠#몇일

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번에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정기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