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술/맞춤법공부하기

[맞춤법] 안되, 안돼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by 제이앨 2021. 3. 5.

[맞춤법] 안되, 안돼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글쓰기를 하실때 맞춤법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항상 컴퓨터에 맞춤법검사를 돌려봤는데.... 조금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맞춤법공부 #되돼구분 #돼되구분

 

'안되' 와 '안돼' 항상 구분해서 사용하시기 헛갈리시죠^^

.

.

.

옳은 표현은 '되' -> '하' , '돼' -> '해' 로 바꿔서 넣어 보세요.

.

.

.

그러면 안 되요. (X)  안 하요. (어색)

그러면 안 돼요. (O)  안 해요.

.

.

.

단어를 바꾸어 사용했을 때 어색지 않다면 옳은 표현입니다. #맞춤법공부 #되돼구분 #돼되구분

'하'로 표현될 자리는 '되'를 사용하고, '해'로 표현될 자리는 '돼'로 사용하시면 된다는 말입니다. 아래 국어사전에도 우리말 바로쓰기로 질문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되돼구분#돼되구분
#되돼구분#돼되구분

잘못된 사용처

신문기사를 네이버에서 찾아봤습니다. '언니라고 불러도 되요?' 이거 잘못된 표현 인듯한데.... 신문에서 아직도 사용하시네요. (한국경제 문제가 있네요.) 인터넷에 올리는 신문이라 검수 없이 올라오네 봅니다. (실수 할수 있으니 어서 고쳐주세요) #한국경제 #맞춤법공부

#한국경제  #맞춤법공부

'이건 어떻게 하면되요?' 이것도 잘못된 표현 인듯 합니다. 포토뉴스라서 급하게 쓰시다 실수 하셨나보네요. 교육방송 EBS의 스타 팽수의 기사를 이렇게 쓰시다니... 씁쓸하네요. #스포티비뉴스 #맞춤법공부

#스포티비뉴스  #맞춤법공부

'지금 내리셔야 되요' 음..... 쉽게 실수할수 있는 표현인듯 합니다. 역시 연애, 스포츠 뉴스에서 맞춤법 실수가 자주 보여지네요. 정치, 경제, 사회 뉴스에서는 절대 안보이는 맞춤법 실수... #뉴스엔 #맞춤법공부

#뉴스엔 #맞춤법공부

역시 블로거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되요' 어색어색...'굽기조절도 되요'.. 이제는 블로거들도 바뀌셔야 해요... 같이 공부해서 우리모두 수준높은 인터넷 글쓰기 문화를 만들어 보자구요..

#되돼구분#돼되구분

틀리기 쉬운 표현인듯 해서 자세히 알려주시는 고마운 블로거들도 있습니다. 쉽게 검색이 가능하니 글쓰기 전에 신경써 주세요^^ 세종대왕님이 얼마나 속상하시겠어요. 오우 유튜브로 직접 제작해서 알려주시는 분도 있네요.

#되돼구분#돼되구분

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번에 틀리기 쉬운 맞춤법을 정기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