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하드 디스크 데이터 복구 시도해 본 경험(저렴하게 할 수 있어요.)

by 제이앨 2020. 11. 5.

얼마전 친정 컴퓨터가 고장이 났습니다. 10년도 더 된 조립식 데스크탑이었어요. 증상은 전원버튼을 누르면 부팅이 되다가 멈춘다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컴퓨터 수리점에 가져가 보았는데 하드디스크  2개중 하나를 뺐더니 잘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컴퓨터는 사용이 가능한데 문제는 빼놓은 하드디스크가 먹통이 된 것입니다. 

먹통이 되버린 하드디스크

그 안에는 친정아빠가 손주들보다 더 아끼시는 DSLR카메라로 공들여 찍으신 몇년간의 사진이 들어 있었어요. 복구를 하시려고 알아 보셨는데 30만원에서 최대 50만원을 달라고 했다하더라구요. 1TB짜리 입니다. 

그래서 감히 못하시고 저한테 물어 보시길래 제가 알아봐 드린다고 가져왔어요. 그런데 저도 알아보는 게 별반 다르지 않았어요. 네이버 검색하고 근처 지도에서 데이터 복구센터 알아보고 했죠. 

가격을 물어보니 대부분 20~30만원 정도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추가로 더 들 수 있다는 이야기와 함께요. 
그래서 그나마 가깝고 괜찮다 생각되는 곳에 찾아가 물어보니 25만원을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알겠다. 복구만 해 주시라.. 말씀을 드리니 한번 보시겠다고 하드를 가져가셨어요. 

그런데 잠시 점검을 해 보시더니 본인은 못 하시겠다 하시네요. 하드에 전원이 안 들어간다고요. 다른 곳을 알아보라고 하셨어요.
절망하고 있는데 신랑이 크몽에 들어가니 데이터복구 비용이 10만원 정도 밖에 안 된다 하더라구요. 심지어 어떤 분은 데이터 복구하고 외장하드에까지 담아 주시겠다고 하신 분도 계셨구요. 

 

 

 

저도 1TB를 10만원에 해 줄 수 있다는 분을 컨택해 진행하기로 했는데 결국엔 하드 손상이 너무 심해서 불가능 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하드도 너무 오래 되었고(약10년) 손상 정도가 심했거든요.

점검 후 되돌아온 하드. 친정아빠를 위해 외장하드를 구매했어요. 앞으로는 이곳이랑 클라우드 양쪽에 보관하시라고요..


비록 데이터 복구는 못했지만(사실 부품이 필요하다 하셔서 부품값 10만원을 추가로 드렸어요. 데이터 복구만 하게되면 10만원 이구요.결과적으로는 부품값만 날린셈이네요.) 유용한 정보 하나는 얻었네요.
외장하드를 비롯한 하드디스크등 저장매체 복구하시려면 크몽에 알아보세요. 최대 10만원이면 해결이 됩니다. 용량이 적다면 더 적은 금액으로도 가능하구요. 진행하시기 전 소통 하시는 것은 필수에요. 그리고 크몽에서 제공하는 결재 시스템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꼭 데이터복구가 아니더라도 크몽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시중가보다 저렴한 서비스들을 찾으실 수 있어요. 어떤 서비스가 필요하실 때 네이버 검색만 하지 마시고 크몽에서도 한번 검색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 부품값 10만원만 날리고 데이터 복구는 못했지만...ㅜㅜ 이런 경험이라도 공유해 보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사실 저는 하드디스크같은 컴퓨터 관련해서는 일자무식이에요. 혹시 이 글 보시고 데이터 복구하는데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답글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