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2023 지하철 버스 정기권

by 제이앨 2022. 12. 9.

<2023 지하철 버스 정기권>

안녕하세요. 

 

2023년부터 지하철 버스 통합 정기권 이라는 것이 도입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어떤 서비스이고 어떤 효과가 있을지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국민일보

1. 지하철 버스 정기권이란?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행중인 현행 지하철 정기권 사업을 시내버스로까지 확장시킨 제도입니다.즉 현재 지하철 정기권으로는 시내버스 환승이 안되는 점을 보완하여 앞으로 버스도 환승이 가능하도록 개선한 서비스입니다. 

 

2. 요금절감효과 

정부는 지하철 버스 정기권 서비스 도입으로 최대 30%의 요금할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하네요. 현재 서울 지하철 기본 운임은 10km에 1250원인데 이를 한달에 60회 이용하는 경우 7만5천원을 내야하지만 지하철 정기권을 사면 5만5천원으로 2만원의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즉, 44회 비용으로 60회를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지하철 정기권으로는 시내버스 환승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 시행중인 지하철, 버스 환승효과를 누릴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었는데, 앞으로는 이런 단점이 지하철 버스 통합 정기권으로 커버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계산법에 따르면 최대 30%, 2만원~5만원의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3. 도입 예정시기

국토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빠르면 2023년 6월부터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4. 도입의의

장기적으로 1회당 요금을 차감하는 방식이 아닌 구독형 요금제를 추진하는 것으로 대중교통 뿐 아니라 철도, 개인형 이동장치 등 여러 교통수단을 묶은 다양한 요금제가 나올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제도는 서울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이 많은 경기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비용이 더 저렴해지고 더 편리해지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