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 실험]매직 샌드 _소수성 모래 체험하기

by 제이앨 2022. 4. 14.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에 젖지않는 마법의 모래를 체험해 본 내용을 포스팅 해볼게요~ 

 

일반 모래에 물을 부으면 당연히 젖는데 매직샌드라고 알려진 '소수성모래'는 발수코팅이되어 있어 물에 젖지 않는 특성이 있어요. 이것을 일반모래와 비교해 체험해 보면 신기하거 그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소수성 모래
소수성 모래는 트리메틸 히드록시실란으로 만든 것으로 물과 접촉하면 물의 분자들이 모래 입자를 완전히 덮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것은 화강암 분자로 구성된 트리메틸 히드록시실란이 물을 멀리하는 소수성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수성(疏水性) 이란?
친수성의 반대말로 물에 친하지 않은 성질, 또는 물을 안 받고 겉도는 성질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1. 일반 모래와 소수성 모래 물에 넣어보기 

왼쪽이 일반모래, 오른쪽이 소수성 모래 입니다. 두 모래를 물에 넣어 봤습니다. 

 

<일반모래>

일반 모래는 물에 쉽게 젖어버립니다. 

 

소수성 모래 위로 물이 스며들지 않고 방울이 맺힌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모래를 섞어서 놀아보기도 했는데 소수성 모래는 절대로 섞이지 않네요~ 

 

소수성 모래가 물 속에 잠길 때 모래 조각을 둘러싼 갇힌 공기가 은빛으로 반짝임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모래와 물 사이에 갇힌 공기가 소수성 코팅과 친수성 물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빛에 의해 반짝인다고 하네요. 갇힌 공기는 물에 젖지 않고 신속하게 마법 모래에서 빠져 나가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소수성 모래 너무 신기하고 비싸지 않아서 아이들 한번씩 체험 시켜주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