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 실험]풍향계와 풍속계로 바람의 방향과 세기 관찰하기

by 제이앨 2022. 3. 30.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연 현상 중 바람을 관찰해 볼 수 있는 실험도구를 만들어 보는 방법을 포스팅 해볼게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알 수 있는 풍향계와 바람의 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풍속계. 이 두가지를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 본 후 직접 실험 해 볼 수 있습니다.

재료와 도구: 수수깡 2~3개, 색종이, 종이컵 6개, 빨대 3개, 핀2개, 스카치테이프, 일회용 접시 2개, 글루건

<풍향계 만들기>
1. 일회용 접시를 뒤집은 상태에서 중앙에 종이컵을 뒤집어 글루건으로 붙여주세요.

2. 종이컵 위에 수수깡을 올려놓고 종이컵 안쪽에서 핀이나 압정으로 고정을 시켜줍니다.

3. 빨대의 앞 뒤로 풍향계의 머리 모양과 꼬리 모양을 색종이로 잘라 붙여줍니다.

4. 수수깡 위에 수수깡과 수직이 되도록 빨대를 올려놓고 빨대 중앙과 수수깡을 핀으로 고정시켜주세요.


<풍속계 만들기>
1. 일회용 접시를 뒤집은 상태에서 중앙에 종이컵을 뒤집어 글루건으로 붙여주세요.

2. 종이컵 위에 수수깡을 올려놓고 종이컵 안쪽에서 핀이나 압정으로 고정을 시켜줍니다.

3. 종이컵 4개를 아래에서 1/4가량만 남기고 잘라줍니다.

4. 자른 종이컵을 빨대 2개의 양끝에 하나씩 붙여줍니다.

5. 빨대 두개를 교차시킨 후 수수깡과 수직으로 되게 한 후 핀으로 꽂아 고정시켜줍니다.

풍향계와 풍속계 완성된 모습

다소 어설프지만 ㅎ 핸드메이드 풍향계와 풍속계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드라이기를 이용해 실험을 해줍니다.

<풍항계 실험>


드라이기를 작동시켜주면 풍향계의 머리부분이 바람이 나오는 쪽을 가리키는 것을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기를 이리저리 움직이면 풍향계의 머리도 드라이기쪽으로 따라옵니다.

<풍속계 실험>


처음에는 바람을 약하게 해보고 세게도 해봅니다. 바람의 강약에 따라 풍속계가 도는 속도도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밖에 나가서 관찰해보기>


바람이 부는 날 밖에 가지고 나가 자연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풍향계와 풍속계를 관찰해 보세요. 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의 방향과 속도를 볼 수 있어요~



풍향계의 원리: 바람이 불어오면 공기와의 마찰을 최소화 하기 위해 면적이 가장 좁은 부분을 바람과 먼저 맞닿게 하는 원리(출처:나무위키)

풍속계의 원리:공기의 저항을 이용한 것으로, 반구 형태인 이유는 컵의 한쪽에만 공기 저항을 최대화 하고 다른 쪽은 최소화하여 회전이 원활하게 되도록 하기 위함. (출처:나무위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