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 실험]양배추 지시약 만들기

by 제이앨 2022. 3. 18.

양배추 지시약 만들기

적색 양배추로 보라빛 물을 만든 뒤 산성과 염기성의 물질을 각각 넣어보며 어떻게 색깔이 변하는지 알아보는 실험입니다.

재료와 도구: 적색 양배추, 물, 유리컵 3개, 식초, 베이킹소다


-실험방법

1. 적색양배추를 잘라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보라색이 될 때까지 끓여줍니다.


2. 보라색 물을 컵 세개에 나누어 담아줍니다. (마법의 물약이라는 컨셉의 실험이라 가면을 쓰고 했습니다^^)


3. 왼쪽부터 차례대로 물, 베이킹소다, 식초를 넣어줘봅니다.


4.변화를 관찰해 보세요 .

맨 왼쪽에 물을 넣은 컵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가운데 베이킹소다를 넣은 컵은 노란색으로, 오른쪽 식초를 넣은 컵은 분홍색으로 바뀌었네요. 넣자마자 정말 마법같이 색이 확 바뀌어 버려 너무 신기해요.


식초를 넣었을 때가 가장 다이나믹 하게 변해서 영상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실험끝에는 이것저것 막 넣어보는 재미가 있죠~ㅎㅎ아이들에게 주방세제, 소금 등등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넣어보고 색깔변화를 관찰하게 해주세요.


실험원리:

만나는 물질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자신의 색깔을 바꿔 그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 주는 것을 지시약이라고 합니다. 지시약에는 리트머스 용액, 메틸오렌지 용액등이 있습니다.

양배추 지시약에 식초, 레몬주스등 산성의 성분을 넣으면 붉은색으로 변하는데 붉은색이 강할수록 산성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양배추 지시약에 베이킹소다, 빨래비누 물 등의 알칼리성 성분을 넣으면 청록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는데 알칼리 성분이 강할수록 노란색을 띄게됩니다.

이렇게 양배추 지시약의 색깔이 변하는 이유는 양배추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이라는 색소때문입니다.

식초나 베이킹소다 이외에도 여러 산성 및 알칼리성 물질들을 넣어보며 변화를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 지시약이 무엇인지, 양배추 색깔이 왜 변하는지, 식초, 베이킹소다 등은 어떤 성질을 띄는지 등등에 대해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인어공주에 나오는 마녀가 하는 것처럼 마법의 물약을 만들어 보자고 하면 반응이 더 더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