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HSK 관련정보

(4)HSK IBT 6급 시험 본 후기

by 제이앨 2020. 9. 19.

오늘 9월 19일 HSK IBT 6급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원래는 지난달 23일 이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한달 연기를 했어요. 그 때문에 시험장도 원래 집 가까운곳에 지정했었는데 먼 곳으로 밀렸습니다.. ㅡㅡ 

저는 오늘 인하공전에서 보고 왔어요. 시험보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만한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1. 주차:

인하공전에서 보실 분들에게만 적용이 되겠네요. 인하공전 안에는 주차가 안돼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은 상관없으시겠지만, 저처럼 차 가지고 가시는 분들은 주차가 고민이 되실텐데요. 인하공전과 인하대 후문앞 도로가에 유료 공영주차장이 있어 일자로 주차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주차요금은 비싸지 않아요. 제 기억으로는 최초 30분 400원 그 이후에는10분에 500원인가?그랬던 것 같아요 종일주차도 5000원 정도 였어요..)  저는 아침 8시쯤 도착했는데 자리가 많았어요. 그리고 돈 낼 생각으로 주차를 했는데 토요일이라 그런지 요금징수를 하지 않더라구요. 덕분에 인하공전 후문 바로 앞에 차 대놓고 편하게 보고 왔습니다~ 

2. 준비물:

IBT 시험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수험표와 신분증만 가지고 가시면 되고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3. 입실시간 및 시험시작시간

입실시간은 9시까지구요 시험 시작시간은 9시 30분 입니다. 9시에 입실하고 약 30분동안 신분증검사 및 안내방송을 들어요. 30분동안 아무것도 못 보고 멍때리고 있으니 참 시간이 안 가더라구요 ^^ IBT는 처음 봐서 많이 긴장했고 조작방법을 숙지하지 못했을까봐 불안했는데 안내방송으로 자세히 설명해 주고 조작법도 어렵지 않으니 많이 걱정 안 하셔도 될 듯 해요. 

 

4. 중국어 작문관련: 

sogou 입력기를 통해 작문을 쓰게 되는데 이게 IBT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또, 시험보며 알게된 사실인데 sogou 입력기로 모르는 글자를 써서 찾는 것도 가능하더라구요. 저는 병음을 꼭 알아야만 입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 여러모로 편리하네요~ 이 내용도 안내방송 시간에 자세히 안내 해 줍니다. 

그리고 작문하실 때 제목을 쓰셔야 해요. 뭐 저같은 분들이 있을까 싶지만 ^^ 저는 제목 써야 하는 것도 시험보기 하루 전날 알게되었답니다. 

 

5. 각 영역별 난이도

듣기: 1부분( 1번~15번)이 좀 더 어려웠어요. 그 뒷부분 부터는 수월하게 들렸던 것 같아요. 

독해: 탕차이니즈 모의고사와 비교해 봤을 때 비슷한 난이도로 나왔던 것 같아요. 

쓰기: 쓰기에서 제시된 지문은 비교적 쉬웠어요. 고유명사나 이름등을 외울 필요가 없는 지문이었습니다. 내용도 이야기 형식으로 따라가기 수월한 내용이었고, 비교적 익숙한 스토리 라인이었습니다. 다만 IBT가 아니었으면 작문을 어떻게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한자를 안 써본지 너무 오래되서 이제는 한자로 작문할 자신이 없네요. IBT 형식의 시험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어요~ 

 

6. 모의고사 정보 

IBT무료모의고사 사이트에서 여러번 모의고사를 쳐보고 갔는데요, 제가 본 모의고사 중 탕차이니즈 모의고사가 실제 모의고사와 난이도가 가장 흡사했어요. 말소리 빠르기도 비슷했구요. 어떤 분들은 탕차이니즈 모의고사가 너무 어렵다고 하시는데, 탕차이니즈 수준과 아주 비슷합니다. 참고 하세요~ 

aerim9327.tistory.com/2

(1)HSK IBT 무료 모의고사 사이트 모음

HSK IBT로 응시하시는 분들을 위한 무료 모의고사 사이트를 모아봤어요. 6급 IBT 준비 중인데 컴퓨터로 모의고사 많이 풀어 보는 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더라고요. 컴퓨터 화면으로 지문을 읽는 것은

aerim9327.tistory.com

 

6. HSK IBT 매뉴얼 

HSK 한국 사무국 시험센터에 가시면 HSK IBT각 급수별 매뉴얼이 있어요. 이걸 미리 보고가셔도 좋겠네요~ 

 

www.hsk.or.kr/

HSK 한국사무국 시험센터

중국국가한판주관 HSK, HSK, HSK IBT, HSK IBT 접수, HSKK, CTCSOL, 장학금, 중국어대회

www.hsk.or.kr

어학시험 -> HSK IBT -> IBT응시 매뉴얼

 

 

 

 

 

 

 

 

 

 

고득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