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실험]에디슨 전구 만들기

by 제이앨 2023. 4. 19.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해 볼 내용은 에디슨 전구 만들기 실험입니다. 전구만들기 실험키트를 샀어요. 실험에 6V짜리 건전지가 필요한데 키트에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참고 하세요~ 

 

특이했던 것은 샤프심과 필라멘트가 들어 있었어요. 에디슨은 필라멘트가 쉽게 끊어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탄화된 실을 유리구 안에 넣고 백금을 사용해 바깥으로 연결했다고 하는데 그 후 탄소 필라멘트를 만들어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샤프심이 들어 있는 것이었어요.  오늘날 전구는 텅스텐으로 만든 필라멘트가 사용되어 수명이 길고 밝은 빛을 낸다고 합니다. 아이덕에 많이 배우네요^^ 

 

한쪽을 벗겨놓은 집게전선을 볼트에 감아서 빠지지 않게 한 후 뚜껑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볼트를 집어 넣습니다. 

 

너트를 돌려 끼워줍니다. 

 

다른 한쪽도 검정색 집게전선을 이용해 똑같이 해줍니다. 

 

샤프심을 집게 양쪽에 물린 후 병에 넣고 뚜껑을 닫아주세요. 

 

 

집게 전선을 건전지에 연결해봅니다. 그런데 딱히 별다른 반응이 없네요. 

 

이번엔 필라멘트에 연결해 주었어요. 이번에도 불은 켜지지 않았어요. 

 

원래대로라면 이렇게 빛이 나야 하는데 말이죠. 설명서에 6V짜리 전구를 사용해야 한다고 했는데 저희가 9V짜리 전구를 사용해서 그런걸까요? 

 

<건전지 종류 및 전압>

이미지 출처:https://www.devicemart.co.kr/

건전지 종류를 좀 알아보니 확실히 차이가 있긴 하네요. 6V짜리가 크기가 훨씬 더 큽니다. 예전에 시골집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손전등에 들어가는 배터리 인 것 같아요. 전압은 9V가 더 높은데 왜 안 될까요? 다이소 제품이라 그런걸까요? 

 

전구가 빛을 내는 원리는 필라멘트에 전류가 흐르면 전기저항에 의해 필라멘트가 발열하여 어떤 온도 이상이 되면 빛을 내게 되는 것입니다.  필라멘트와 샤프심을 만져보니 뜨겁기도 하고 아주 잠깐 불꽃이 일어나기도 했는데 아마도 충분히 전류가 공급되지 않아 일정 온도 이상으로는 올라가지 않았기 때문에 빛이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선 아쉬운대로 포스팅 올려보고 추후에 6V짜리 건전지를 구매하게 되면 다시 한번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