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집에서 하는 과학실험] 개구리알 만들기

by 제이앨 2022. 6.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탱글탱글한 개구리알을 만드는 실험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재료와 도구: 알긴산 나트륨, 염화칼슘, 따듯한 물, 스포이드, 색소, 종이컵 나무막대 

 

재료와 도구 중 알긴산 나트륨과 염화칼슘은 구하기 어려우니 키트를 구입 하시는 게 더 편하실 듯 합니다.

 

과학교구 전문 사이언스툴

과학교구 MBL센서 전문

www.sciencetool.co.kr

 

저는 이렇게 키트를 구매해서 실험해 보았어요. 키트안에는 이런 것들이 들어 있네요~~ 

 

키트를 구입하시면 한가지 색소가 들어있긴 하지만 색소가 여러개 있다면 더 다양한 색깔의 개구리알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따듯한 물도 추가로 준비해 주세요~ 

실험 방법: 

1. 염화칼슘과 알긴산 나트륨을 뜨거운 물에 넣어 잘 저어 녹여줍니다. 

이때 염화칼슘은 바로 녹으나 알긴산 나트륨은 오래 저어주어야 녹아요. 

 

뜨거운 물에 조금씩 넣어 저어 주어야 쉽게 녹일 수 있습니다. 또 물을 설명서에 나온 양보다 조금 더 많이 넣어야 합니다. 녹여 본 후 컵을 기울였을 때 액체가 흐를 정도가 되게 물을 넣어 주셔야 해요. 영상 첨부해 드리니 알긴산나트륨 용액의 저도는 영상을 통해 확인 해 주세요. 

 

다 녹았습니다. 알긴산 나트륨은 물에 넣어 놓고 천천히 다른 것 하면서 녹도록 놔두었어요. 30분~ 1시간 걸린듯 하네요~ 

 

2.  알긴산 나트륨을 색소의 갯수만큼 종이컵에 나누어 담아요. 색소가 3가지라면 3개의 종이컵에 나누어 담습니다. 

 

3. 색소를 넣고 잘 저어주세요. 

저희는 실험 키트에 들어 있던 색소 1가지와 집에 있던 색소 3가지를 더해 총 4개의 색깔로 만들어 보았어요. 

 

4. 스포이드를 이용해 알긴산나트륨용액을 염화칼슘에 한 방울씩 떨어뜨려 봅니다. 

한방울씩 떨어뜨려 보면 정말 탱글탱글하게 굳어서 개구리알 처럼 된답니다~~ 너무 신기해요. 

 

5. 완성된 개구리알을 꺼내 만져 보세요. 

눌러도 터지지 않네요. 개구리알을 조금 크게 만들고 싶다면 스포이드의 앞 부분을 약간 잘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실험 원리: 알긴산 나트륨과 염화칼슘이 만나면 나트륨과 칼슘이 자리를 바꾸게 됩니다. 알긴산 칼슘은 물에 잘 녹지 않아서 굳어진 덩어리 모양으로 보이게 되며, 염화칼슘과 만나지 않은 알긴산 나트륨의 안쪽은 그대로 액체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런 성질을 이용하면 액체를 동그란 캡슐 안에 담을 수 있게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