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종이팩 모아 쓰레기 종량제 봉투와 교환하기

by 제이앨 2022. 2. 8.

아이들이 있어 저희집은 우유를 많이 먹어요. 빈 우유팩도 그만큼 많이 버려지는데 우유팩을 포함한 종이팩은  따로 모아 버려야 재활용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종이팩을 모아 주민센터에서 종량제 봉투로 바꾼 후기와 이렇게 따로 모아지는 종이팩들이 어떻게 재활용되는지에 대해 포스팅 해볼게요~

그동안 많이도 쌓였네요~ 우유를 다 먹으면 깨끗이 씻어 말린 후, 가위로 잘라 쫙 펴서 모아두었어요. 이렇게 모은 우유팩을 종량제 봉투로 바꾸러 주민센터로 갔습니다~ 거의 모든 주민센터에서 종량제 봉투 또는 휴지 등으로 바꾸어 주는데 모르시는 분들도 꽤 계시더라구요.

종량제 봉투를 받을 수 있는 우유팩 개수가 정해져 있었어요. 지난번에 한번 바꾸어 봤는데도 생각이 나질 않았네요^^ 가져간 종이팩을 세어보니 1L짜리 52장과 250mL짜리 3장 이네요. 주민센터 담당자분이 1L짜리 60개로 쳐주시며 다음부터는 장 수를 맞추어 가지고 오라고 하시네요.

새롭게 알게된 사실은 우유팩을 포함한 종이팩 이외에도 폐건전지, 투명 패트병, 아이스팩도 종량제 봉투와 교환이 된다는 것이었어요. 또, 교환일이 일주일에 한번으로 정해져 있네요. 이건 자치센터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을 듯 해요.

이렇게 약간의 수고로움을 감수하여 종량제 봉투 4개와 교환해왔습니다^^ 봉투를 받은 것도 좋지만 환경을 위해 뭔가 했다는 생각에 뿌듯하네요~

집에 오는 엘리베이터에 붙여진 안내문을 보니 종량제 가격도 인상이 된다고 하네요. 앞으로 우유팩 말고 패트병이나 아이스팩, 건전지등도 모아서 한꺼번에 바꾸어 와야겠어요.

그럼 왜 각 구나 자치센터마다 이런 사업을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물론 환경때문이지만 각 품목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고 수거한 후 활용방법도 달라요.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히 표로 정리해 볼게요~~

  분리배출하는 이유 재활용 방법
종이팩 우유, 주스등의 용기로 사용되는 종이팩은 종이의 양면에 합성수지 또는 알루미늄박 등으로 접합한 것이기 때문에 종이와는 엄연히 다른 재질이다. 따라서 종이류로 섞이면 거의 폐기가 되고 폐기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또한 종이팩은 특성상 세척후 말려서 배출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생략되면 재활용이 어렵다.
종이팩은 100%천연펄프를 사용하는 우수한 자원이다. 따라서 적합한 방법으로 수거되면 고급화장지를 만들 수 있다.
투명 패트병 투명 패트병의 경우 재활용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류 중에서도 고품질의 자원으로 전환이 가능한 등급이 높은 재질에 해당하는데 깨끗이 세척 후 라벨을 제거하여 분리배출되면 재활용 될 확률이 더 높아진다. 투명 패트병 500ml기준 12병으로는 일반티셔츠 1장, 21병으로는 긴소매 기능성 재킷을 만들수 있는데 기존 의류와 기능성 및 품질이 동일 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또, 2022년 부터는 식품용기로도 재활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아이스팩 아이스팩 충전재의 80%를 차지하는 고흡수성 수지(SPA)가 일종의 미세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어 자연분해도 안되고 소각, 매립도 어렵다.

최근 우리가 사용하는 아이스팩의 일부가 하수구로 배출되면서 미세플라스틱이 바다에 유입되어 해양생태계 오염과 환경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수거한 아이스팩은 자원재활용 업체에서 크기별로 분류 후 세척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아이스팩은 다시 사용하고 냉동창고나 식품기업, 슈퍼마켓등 아이스팩이 필요한 곳이 있으면 무료로 보내주어 재사용 하도록 하고 있다.
폐건전지 폐건전지는 75~95%까지 재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건전지에는 중금속이 들어있어 제대로 수거가 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환경오염은 물론, 사람에게도 망간폐렴, 카드뮴 중독, 수은중독 등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폐건전지가 수거되면 전지 종류별로 분리한 후 건식, 습식, 소각, 용융 등의 공정을 거쳐 세라믹 벽돌의 착색제, 철강재료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속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자원들이 재활용 되기 위해서는 분리배출 방법이 매우 중요해요.

우유팩이나 종이팩은 깨끗이 씻어서 펼친 후 말려서 가져와야 하고, 투명 패트병도 씻은 후 라벨을 떼고 찌그러뜨린 후 뚜껑을 닫고 배출해야 합니다. 또 아이스팩은 깨끗한 젤타입의 폐합성수지 형태의 아이스팩이어야 해요.

자원들이 왜 분리배출되어야 하고 어떻게 재활용되는지 몰랐을 때에는 생각없이 그냥 버리기도 했는데 알고나니 이제 그럴수가 없을 것 같네요. 조금 귀찮고 번거롭더라도 꼭 분리배출 해야 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