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초등수학

[수학도서]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초등수학#수학만화

by 제이앨 2021. 5. 23.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초등수학#수학만화

77개 핵심 질문과 개념 4학년 수학 완전 정복!

아들의 수학공부를 위해 도서관에서 빌린 수학 개념 교과서 입니다. 

이번주 부터 4학년 초등수학 개념을 아들과 같이 정리해 주려고 합니다. 

한개의 개념씩 만화로 소개하는 책이라 부담없이 수학을 알려줄 수 있어 좋습니다.

#4학년1학기수학
#4학년1학기수학
#4학년1학기수학

이번주 공부는 1단원, 2단원 공부를 해봤습니다. 

준비없이 시작하다 보니 초등수학도 알려주기 쉽지않더라고요...

중요한 부분만 핵심으로 알려주고 싶은데....

1단원 "큰수"

1) 자릿값(1) - 일의 자리부터 네자리씩 끊어 표시한 후 읽기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내용입니다. 

천의자리, 만의자리에 O 표시를 하고 읽으면 좀 더 쉽게 읽기가 가능하다는 꿀팁!!

자릿값

2) 자릿값(2) - 세 자리마다 쉼표를 찍어주는 이유는 서양에서 세자리 다마 끊어 읽기 때문입니다. 

네자리씩 끊어서 읽는 동양식 방법과 세자리씩 끊어 읽는 서양식 방법이 뒤섞여서 그렇습니다.

수학은 전세계 사람들이 공통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두가지 방법을 모두 이해해주셔야 합니다.

자릿값

3) 자릿값(3) - 개념이 확실하다면 같은 숫자여도 자리값에 따라 수의 크기가 다른것은 이해할수 있는 내용이겠죠.

쉽게 이해하려면 10만원은 5000원권 지폐로 몇장이 되는지 질문해 보고 답해보면 알수 있어요^^

자릿값

4) 자릿값(4) - 수의 크기는 자릿수부터 비교하고, 자릿수가 같으면 높은 자리부터 비교한다는개념을 소개합니다.

자릿값

5) 자릿값(5) - 큰 수를 뛰어 셀때는 얼마씩 뛰어서 세는지 규칙을 찾을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를 배열하는 수열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 주셔야 해요^^

자릿값

6) 수의크기 - 주어진 조건을 하나씩 맞춰가며 수 카드를 가지고 수를 만드는 문제입니다. 퀴즈 처럼 아이들이 좋아하는 문제더라고요...

수의크기

7) 수의 크기 비교 - 자릿값(4)에서 처럼 자릿수가 같으면 높은 자리 수부터 차례대로 높은 숫자를 비교하면 됩니다.

여기서 수학기호인 부등호 (*부등호란, 같지 않음을 나타내는 기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수의크기비교

2단원 "각도"

1) 각의크기(1) - 뾰족하지 않은 각은 각도가 180도 인 평각입니다. 각을 분류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

각의크기

2) 각의 크기(2) - 각의 크기는 변의 길이가 아닌 변이 벌어진 정도로 결정됩니다. 

시계를 가지고 연습해 보시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큰바늘과 작은바늘의 각도차이)

각의크기

이번주는 여기까지 했습니다. 30분정도 아들과 빠르게 개념정도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봤는데.....

30분 동안 집중하는게 너무 힘드네요.... 다음주도 주말에 공부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