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후기, 준비과정, 팁

by 제이앨 2023. 10. 30.

 

 

지난 토요일 공인중개사 시험이 있었습니다. 작년에 1차를 합격하고 올해에는 2차만 보았는데 가채점 결과 합격이네요. 아직 정식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확실한 결과는 한달 뒤에 알겠지만 마킹만 제대로 했다면 자격증을 받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차는 평균 70에 가까운 점수로 합격했는데 2차는 문제가 어려웠던 건지 안일하게 준비를 했던 것인지 간당간당하게 턱걸이를 하게 되었네요. 

 

처음 공인중개사 공부를 시작하려고 했을 때가 생각이 납니다. 뭐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막막했었거든요. 그래서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제가 했던 공부 방법이나 교재, 강의등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시작 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인강1회+문제풀이" 이렇게 심플하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강들으며 개념한번 잡고나서는 바로 문제를 풀며 감을 익히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1.인강

공인중개사 강의를 제공하는 학원들이 여러개가 있습니다. 가격도 100만원 가량 하고 교재비도 20만원 가까이 하는 것 같아요. 그러나 저는 경기도 지식(GSEEK)에서 제공하는 무료인강을 들었습니다. 박문각 강의를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고 기본강의,개념강의,단원별모의고사 등등 정말 다양하게 강의를 제공해 주고 있으니 이것만 잘 이용해도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경기도민이 아니어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https://aerim9327.tistory.com/1577

 

공인 중개사 무료 인강(인강드림에서 GSEEK으로 갈아타기)

안녕하세요. 얼마전부터 공인중개사 2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인강드림에서 제공하는 무료강의로 1차 합격을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인강드림에서 2차를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교재

aerim9327.tistory.com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론강의 중 "기본이론" 강의 보다는 "개념완성" 강의를 추천합니다. 이론강의는 비교적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 주는대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세세한 내용은 나중에 문제를 풀며 보충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다소 늦게 시작 하셨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개념강의를 들으시길 바랍니다. 

 

 

2.교재 

경기도 지식 강의를 들으신다면 교재는 강의에 맞는 박문각 교재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저는 책을 운좋게 얻게 되어 얻은 책으로 공부를 했는데 무려 2020년도 책이네요. 법내용이 크게 바뀌거나 하진 않아 그럭저럭 볼만은 했는데 강의에서 교수님께서 페이지를 이야기 하면  찾는데 너무 오래 걸렸고 세법의 경우에는 개정되는 부분이 꽤 있어서 교재와 맞지 않는 부분도 많이 있었습니다.

 

가급적 기본서는 해당 년도에 출판된 강의에 맞는 책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한 두 해 지난 책이 있다면 그냥 쓰시고 개정된 부분만 강의 들으며 고치셔도 시험의 당락에는 지장이 전혀 없습니다. 

 

3.문제풀이 

개념완성 강의를 다 한번씩 들은 뒤 GSEEK에서 제공하는 단원모의고사를 바로 풀어봤습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아는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풀고 답을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 효율적으로 개념을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사람의 뇌는 무언가 궁금해 하다가 답을 찾게되면 그냥 봤던 것보다 더 오래 기억을 한다고 합니다. 뇌의 이런 특성을 한껏 이용한 방법이 바로 문제를 풀며 개념을 익히는 방법입니다. 그냥 기본서를 읽어 나가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이때에는 그냥 답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와 관련된 부분을 기본서를 통해 정리해 봐야합니다. 

 

단원모의고사를 풀어 어느정도 개념을 익힌 뒤에는 기출문제를 풀어봅니다.처음에는 점수가 잘 안 나오겠지만 기본서를 보며 정리하다보면 횟수가 늘수록 평균이 올라가는 경험을 하게됩니다. 이때는실제 시험이다 생각하고 시간을 실제 시험시간으로 맞춰 풀어봅니다. 푸는 시간은 2시간 남짓이지만 틀린 문제나 모르는 지문등을 정리하는데는 하루가 꼬박 걸립니다. 그래도 이렇게 정리를 해 나가다 보면 아는 문제가 점차 늘어나게 됩니다. 

시험전까지 단원모의고사 8세트, 기출문제 7세트를 풀어보았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했네요 ^^ 

 

4.요약집 필요할까? 

작년에 1차 시험 준비를 할 때 요약집을 2차꺼까지 제본을 떠 놔서 요약집도 보긴 했습니다. 그런데 요약집을 보며 든 생각은 부족하다 입니다.. 요약집만 봐서는 부족합니다. 기본서에 제대로 된 내용을 자세히 봐야 풀리는 문제들이 많아요. 기출문제를 풀다보니 30회 전까지 문제들은 비교적 쉬웠습니다. 요약집만 공부해도 될 정도로요.. 그런데 30회가 넘어 갈수록 간단히 답을 찾을 수 있는 것들이 점점 줄어드는 느낌이었어요. 특히 공법은 그냥 단순 암기만으로는 절대 안되고 흐름과 디테일한 내용도 파악을 해야 찾을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아마도 시험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꼭 기본서로 공부를 하셔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요약집은 도서관갈 때 가방 무게를 줄이기 위해 가지고 다니긴 했는데 집에와서는 항상 기본서를 따로 봐야 했어요. 가급적이면 기본서로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요약집이 없다면 굳이 따로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공부시간

공부 시간은 개인별로 정말 편차가 클 것 같아요. 직장인, 육아맘, 학생 등등 처한 환경이 다 다를 것이기 때문에요. 저 같은 경우에는 5월부터 준비를 했는데 한 두달은 거의 공부를 못했어요. 4개월 정도 준비한 것 같고 하루에 2~3시간씩 꾸준히 했습니다. 아이가 1학년이라 오전에만 시간이 났었어요. 그 시간을 활용했고 주말에도 하루 정도는 도서관에서 최소 3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동차를 3~4개월안에 따신 분들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 분들은 정말 일과 육아 등을 하고 남는 시간을 올인 하셨을 거에요. 그러나 저 같은 경우엔 1차 2차를 따로 봤고 시간도 넉넉하게 두고 시작했기 때문에 수험생활이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오전에 운동도 했고 아이들도 다 챙기며 했어요. 급한 것이 아니시라면 너무 빡빡하게 하기 보단 여유를 두고 일상생활과 균형을 이루며 준비하셔도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6.총정리

이 시험은 처음부터 차곡차곡 쌓아가는 시험이 절대 아닙니다. 전체를 빠른 시간안에 듬성듬성 맞춘 후 중간중간 비어 있는 부분을 채워넣는 공부를 해야 하는 시험이에요. 엉성하더라도 일단 전체를 빨리 본 후 세세한 내용을 채워넣고 이런 과정을 두번 세번 반복하며 본 것을 또 보고 또 보고 하며 익숙하게 만들어야 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처음에 너무 부담감을 갖고 시작 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드라마 본다.. 생각하고 별 생각없이 인강을 한번 쭉 들으세요. 본격적인 공부는 그 다음입니다. 기본이론 강의 듣고 개념완성 강의 듣고 핵심이론 강의 또 듣고... 그러지 마세요. 강의는 1번만 보면 충분합니다. 그 다음엔 무조건 문제풀이 입니다!! 우리 뇌는 궁금해 했던 것을 오래 기억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간혹 인강 듣지 말라는 분도 계세요. 그냥 책으로만 해도 된다고요. 물론 그게 더 시간도 절약되고 효율적일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라고 하면 시작도 못하실 분들이 아마 많으실 거에요. 한번도 접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바로 책을통해 공부하는 것.. . 절대 쉽지 않습니다.

 

인강을 들으면 교수님들이 쉽게 풀어서 설명도 해주시고 중간중간 농담도 하시며 재밌게 강의해 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험이 그렇게 딱딱하고 재미없는 것만은 아니구나.. 라는 생각도 들며 할만해집니다. 그런데 혼자 교재만 판다?? 너무 힘들것 같아요.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들 것 같고요.  40이 넘은 나이에 다시 공부하려니 저도 많이 힘들었는데 강의들으며 해서 그나마 쉽게 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부를 하기로 마음을 먹으신 분들이라면 아마 젊은 나이는 아니실 거에요. 그래서 겁도 나시겠지만 시간만 꾸준히 투자 한다면 반드시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꼭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