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건강정보

명절증후군 극복

by 제이앨 2020. 10. 4.

#명절증후군

#명절증후군
올해 추석 명절은 코로나로 인해 예년 처럼 명절 분위기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족모임이나 고향방문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긴 명절이후에 오는 피곤함과 스트레스로 인해 결혼한 주부, 직장인들에게 명절증후군은 극복하기 위한 또하나의 숙제입니다.

1. 명절증후군이란?
명절 전후,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을 ' 명절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고유문화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문화 증후군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화재 NEWS)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우울증, 피곤함, 편두통, 허리디스크, 소화불량, 손목터널증후군, 하지정맥류 등
일단 명절이전과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명절증후군입니다. ㅎㅎ

출처:아시아투데이
출처 :사람인

명절 기간에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명절증후군의 주요원인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출처: 대웅제약 NEWSROOM)
첫째, 장시간 운전이나 이동에서 오는 피로감.
둘째, 음식준비 등 과도한 가사노동.
셋째, 가족, 친척 간의 다양한 갈등.

명절증후군은 명절 전후 일주일 동안 다양한 증상으로 괴롭히게 됩니다. 몸이 너무 힘든 경우는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죠. 하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더 큰 문제인듯 합니다. 얼마전에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명절에 시댁에 안가게 해달라고 하는 내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혼통계에 따르면 명절 직후인 2~3월과 10~11월의 이혼 건수는 바로 직전달에 비해 평균 11.5%가 많았다고 합니다. 남편들은 고생한 아내들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해야 하겠죠^^

출처 : 다음소프트
출처 : 통계청


2.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피로감이나 스트레스를 잘 극복해야만 합니다. 힘들다고 움추리고 있을수 는 없으니까요^^ 제가 인테넷으로 찾아본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4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출처:TBS뉴스)

(1) 1~2시간 정도 일찍자기
잠을 자는 시간은 지친 몸을 쉬게 해주면서 뇌의 활동을 감소시켜 우울증이나 스트레스를 줄여줄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수면시간도 중요하지만 숙면으로 깊이 잠을 자는것이 더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숙면을 위해 자기전에 명상 유튜브를 15분 정도 틀어 놓고 잠이드는데 아침에 피로감도 없고, 숙면하는데 큰 도움이 받고 있습니다. 
추천 명상유튜브 (요가소년) 
www.youtube.com/watch?v=NRicqbc8cmA

(2) 스트레칭하기
무리한 스트레칭 보다는 5~10분 정도 자주 반복해 주는것이 도움이 될듯합니다. 다들 시간내서 운동하시기 어렵잖아요^^ 저는 시간이 가능 하다면 3km 달리기를 추천합니다. 달리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감소와 운동후 흘리는 땀이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출처 : 밀양시 블로그) 

(3) 자극적인 음식 삼가하기
명절음식 대부분이 기름진 음식이고 푸짐하게 먹다 보니 과식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불편한 자리에서 식사하다 보면 소화불량, 위장장애를 경험하게 되서 소화제를 찾게 되고요. 당분간은 위에 부담없는 식단으로 다이어트와 건강한 몸을 지켜보는것을 추천합니다. 

(4) 따뜻한 말 건네기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에게 대화에서 마음이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명절이 지나고 생각해 보면 공허함과 우울감이 밀려오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혹시 친척, 가까운 가족, 부부간에 상처가 될수 있는 대화가 있었다면 늦지 않게 따뜻한 말 한마디로 위로해 주시는 건 어떨까요?
사실 저도 방법을 잘 몰라서 ㅠ 어디서 부터 시작할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후회할 수 있으니 꼭!! 늦지 않게 전화나 문자로 진심의 마음을 전달해보시죠^^ ;
.
.
.
명절에 고생한 우리 아내 정말 사랑해**

댓글